[C.S-1446] 니것도 내것, 내것도 내것 주의의 중국의 요즘 한복공정과 김치 공정! - 그러나 현재 중국으로서는 자충수 심하게 둔.. 2007년 중국 합작 드라마 순백지련을 보았는가?
[C.S]서브칼럼 (공개주제) 2021. 10. 23. 19:17시사적 이야기를 약간 짚고 넘어가보자!
조선구마사 논란도 심각했지만,
[C.S-1090] SBS 조선구마사 동북공정 논란은 겨우 시작에 불과? 중국자본 국내기업 잠식으로 보는 보다 큰 문제와 해결방안 모색들! (2021. 3. 29)
https://charlieman.tistory.com/704
요즘 중국의 김치 공정, 한복공정이 국내 유튜브에도 한동안 뜨거운 이슈였으니,,
자꾸 중국이 김치도 한복도 원래부터 우리겄이었다는 식으로 디자인 도용을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류 열풍이 좋고, 중국과 한국이 관계가 매우 좋았고 교류가 활발했을때의 시점인 14년전 중국 드라마의 시점으로 돌아가보자!
굿모닝 상하이, 드라마 순백지련은... 장나라가 나오는 한국 합작 드라마이지만, 당시 한류스타 장나라가 주연 출연을 했지만, 어디까지나 중국 자본에 의해서, 중국인이 쓴 대본에 의해서 중국에서 방영된 드라마이고, 그렇기에 한국에선 방영조차 제대로 되지 않은 드라마이다.
심지어 극중 한국인 가족들이 대화를 할때도, 한국어로 말하지 않고, 중국어로 더빙하여 나오는 것이다.
사실 2007년도에 중국 사람들이 김치와 한복에 대해 정확히 어떤 인식을 하고 있었는지 이 드라마는 제대로 보여주고 있다.
먼저 한복이 나오는 장면을 보자!
순백지련 21화의 장면이다.
극중 장나라=하오윈은 한국에서 온 축구감독 집안으로 국적은 한국으로 잠시 중국에 체류하는 가정이고,
중국인 친구인 샤오메이가 하오윈의 삼촌과 교제하게 되어, 그 집에 들어가게 될때, 한복을 입고 큰 절을 한다.
친절하게 중국인 여성이 왜 한국 복장인 한복을 입고 온건지 까지 대사에 들어가 있다.
사실 이 드라마는 요즘 우기기 바쁜 중국과 달리, 한국의 문물에 대해서 매우 친화적으로 소개하는 장면이 나오는 것이다.
비녀까지 제대로 꽂은 모습 인증!
이어지는 장면에서.. 김치등이 바로 언급되지는 않지만, 김치등을 이용한 해물탕등이 소개된다.
22화의 장면.. 한국인 가족들이 식사를 할때 식탁엔 항상 김치가 등장!!
그러나 중국 출연진들의 식사장면도 자주 등장하지만, 중국 사람끼리 모여 식사를 할때는 한국인 식탁에선 김치가 항시 나오지만, 김치는 한번도 나오지 않는 것이다.
문득 든 딴지같은 생각이지만, 둘이서 오붓하게 집에서 식사하는데, 머슴도 없는 집에서 저 많은 촛불은 대체 누가 키는 걸까?
촛불 시위대냐? 기분좀 내려고 저렇게까지 하면 오히려 무서울 지경!
이 순백지련 드라마가 2007년작이지만, 같은해 장나라가 한국 프로그램에 출연할당시.. 한국 고유의 가족 생활을 그린 종가집 맏며느리 코너에서도, 한국의 종가집 며느리라는 소재에 맞춰, 한복을 입고 등장하여 몸개그를 펼치는 것이다!
제대로 한복을 인증하고 있는 것이다!
다시 2007년도 중국 드라마인 순백지련으로 돌아가, 김치의 장면과 관련된 것들을 찾아보자!
위에서 가족사진까지 친절하게 찍혀있고, 한국인 배우들이 한국인 가족역을 이루고 있지만,
순백지련 1화의 장면에서 한국인 집단인 하오윈 가족이 식사를 할때 김치는 기본으로 등장한다.
요즘 중국에서 이 드라마가 제작된다면?
요즘 김치를 원래 중국 것이라고 우기기 바쁜 중국의 기조로 볼때 이런 장면은 방영금지 처분을 당했을지도 모를 일!
순백지련 13화의 장면을 예시로 들어보자!
우선 한국인으로 나오는 극중 하오윈, 장나라가 중국의 축구 구내식당에서 음식을 먹을때, 우리나라 구내식당에선 무조건 빠지지 않는 김치가 나오지 않는다.
너무도 당연한 이야기지만, 중국 선수들이.. 왜 중국 고유의 음식인 김치가 식사에 나오지 않느냐고 따지는 선수들도 아무도 없다.
장나라가 중국인 사장의 형 사장을 만날때도 마찬가지이다.
이 드라마속에는 때론 먹방 수준으로 중국내 곳곳의 일반적이고 고급진 식당의 식사장면이 자주 등장하지만, 한결같이 김치는 나오지 않는다.
하지만, 드라마속에서 하오윈의 오빠=서경석이 주방장으로 일하는 한글로 된 한글 요리음식점에서 김치는 기본적으로 등장한다.
김치 등이 있는 식탁에서.. 한국요리 처음 먹어보는거냐고, 극중 하오윈이 중국인 사장 형에게 질문을 한다.
다시 말하지만 한국 고유의 음식을 꽤 할애애 소개하는 이 드라마는 한국 자본으로 만들어진 드라마도 아닌 것이다. 당시 2007년도의 중국에선 작가도, 제작하는 감독도, 배우들도 아무도 신경쓰지 않았던 것이다.
너무 당연한 것이었기에...!!
중국인 친구가 한국음식점에 와서 김치등이 포함된 한국음식을 보고 맛있다고 하자, 극중 하오윈.. 장나라가 흐뭇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렇게 한편의 옛날 드라마속에서도 수많은 증거들이 기록처럼 남아있는 것인데.. 10여년이 지나 예전의 상식을 뒤집는 주장들은 요즘의 중국은 너무 많이 하는 것이다!
풉~!!!
장나라가 14년뒤에 중국 김치와 한복 공정이 일어날 걸 알고, 미리 저런 장면을 찍은 것은 아니겠지만...
어때?
중국의 요즘 니것도 내것, 내것도 내것이라 주장하는 억지부림 세태는...
이름은 약간 중국스럽다 한들, 장나라도 원래 중국배우였다고 우기지 않는 것이 희한할 정도이다.
니허.. 중국 사람이냐..해!??
김치 많이많이 먹어, 배 좀 부르다 해...!!
이 드라마를 보면 한복과 김치는.. 너무나 당연시 한국의 소재임을 밝히고 있고,
이 드라마 속에서는 당시 2007년도 중국에서 만든 이 드라마는,
한국의 독특한 의복으로서 한복을 소개하고, 독특한 한국 음식으로서 김치가 나오는 식당을 꽤 비중있게 소개하고 있으니.. 지금은 당시로서는 상정하기조차 힘든, 너무도 당연시한걸 문제삼는 희한한 시대에 살고 있는 것이다.
물론 이 드라마 종영후 14년이 지났지만, 중국의 네티즌들이 이 드라마속에 한복과 김치등에 대해서 왜 중국 복장이고 음식인데 한국것처럼 소개하느냐? 이런 논란 조차도 없었던 것이다.
현재의 중국의 동북공정에서 보자면, 이 드라마는 자충수가 되는 것이다.
어쩌면 중국 웹사이트 여러곳에 소개된 이 드라마도, 점점 포탈에서 내려갈지도 모르는 것이다.
많은 한류 드라마들이 사실 검열을 당하고, 바이두에서 예전 봇물처럼 검색이 넘쳤다면, 이제 한국어 검색은 제대로 결과도 나오지 않을 정도로 바이두 검색도 최근 1~2년 퇴보되었다.
물론 김치의 유래에 따지자면 중국도 어쩌면 일부 지분은 있는지도 모르겠다는 이야기를 했지만,
https://charlieman.tistory.com/599
이것은 주식으로써 현재 식탁위에 매일 올리며 즐겨먹는 국민 반찬으로 볼때, 한국의 음식이 당연한 것이다.
일본도 한때는 기무치라고 해서 김치를 원래 자기것인양 하려는 시도들이 있었지만, 일본과 앙숙인 중국도 매한가지인 것이다.
예전의 중국이 대륙 나라답게 관용있고, 넓고 포용적이었다면.. 요즘의 중국은 지나치게 과욕을 부리고, 오히려 치졸해진듯 하다.
이미 5천년 가까운 문화유산을 가진 것도 모자라, 이걸 문화대혁명으로 스스로 갈아엎는 자충수를 둘때는 언제고
굳이 타국의 패션과 음식까지 주장할 일은 아닌 것이다.
아이러니한것은 이렇게까지 타국의 문화까지 자기것이라고 우기기 혈안인데도 불구하고, 요즘 제 2의 문혁이라는 말이 돌정도로, 현재의 중국은 스스로 자국 산업과 문화를 싹이 좀 날만하면.. 규제, 검열하여, 오히려 퇴보시키는 것에 급급하다고 하니.. 한 편으론 자기 것을 키울 생각은 안하고 제 발등에 도끼 찍으면서도, 남의 것을 탐내기에만 급급한 것이다.
중국은 중국 나름대로, 짜파오 드레스는 물론이거니와, 꽤 괜찮은 하늘하늘하고 비단비단한 코스튬이 많은데, 구태여 한복에까지 욕심부릴 일인가?
글을 마친다. [2021. 10m. 23d, 오후 19시 17분, Charlie Conspira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