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부분적 업스케일링에 따른 지난 발행편에 일부 수정편이다!

(발행노트) 아마도 사랑이겠죠(Maybe it's Love, 2002)-장나라(Jang nara, 张娜拉) 한번 더 해피엔딩 (2016) + 원본 화질음질 개선 MV [CRAMV II-40]

https://charlieman.tistory.com/227



아마도 사랑이겠죠(Maybe it's Love, 2002)-장나라(Jang nara, 张娜拉) 한번 더 해피엔딩 (2016) + 원본 업스케일링 MV [CRAMV II-40]

https://youtu.be/3QQ19ISVURs




#발행정보


(기존 화면실물비율 맞춰 올린영상에서 업스케일링후 원본보다 좋아진 화질로 재업! )

화질개선: 부분(스위트 드림, 나도 여자랍니다 원본 MV), 전체(아마도 사랑이겠죠 MV-음량도 보강!) 테스트 비교는 직전 비교영상을 참조: https://www.youtube.com/watch?v=RpgoHa73JvI [2020.7.31, Charlie3] ===기존=== 드라마 리뷰겸 스친 겸사겸사 장나라의 아름다움 등등을.. 이제는 7080 추억의 가요가 된 곡을 뮤비로 때워보는 한편! 딱걸린 장나라 거짓말! 시리즈 및 심장브금등을 활용해 로맨스감을 증폭시킨, 단편 꽁트가 많아 즐거운 장르피괴적 형태의 메들리적 느낌으로 이어지는 신형식의 뮤비! 드라마는 평타인데, 북한 사람도 탈북하게 만드는 장나라의 미모만큼은 역대급 수작이 아닐수 없다!? (아무튼 코러스 가사자막 지원!) 5분짜리 노래, 아마도 사랑이겠죠를, 의식의 자연스런 흐름을 따라가며 짜깁기로 만들다 보니, 어느새 11분 45초!!!! 다 만들고, 문득 아마도 사랑이겠죠 원본 MV가 보이는데(태어나서 처음보는 18년전 뮤비!), 좋은 화질은 화면비율이 맞지 않아 수정, 음질 mp3급 대폭 개선하여 후반추가 17분 49초가 되버린 영상!! (원본 뮤비는 실질적 480p 화질임을 밝힘!) 재밌게 즐감들 하시구려! -2020. 7m.27d, Charlie3
=====고정댓글====
*장나라-아마도 사랑이겠죠(2002) Baby don't you know it's for you 귀찮게만 느끼던 그대 얼굴 차창밖을 지나 멀어져가요 마치 보물처럼 아끼던 모자 변한게 없네요... 벌써 코 끝 시린 계절이 왔죠 우리 헤어지던 그 때처럼 조금 우습지만 그럴 듯 했었죠.. (잘가.. 정말 미안해...) 그대도 힘들었나요.. 서로가 언제 가야할지 몰랐었죠 오~ 처음하는 이별 나 먼저 돌아서 버렸죠 *내가 미웠겠죠 내가 나빴어요... 가지 말라던 그 용기없던 말을 모른척했죠.. 작아지던 목소리 My Love.. (so baby love) 내 맘 아프게 하네요.... 만화처럼 우린 만나면 싸웠죠 톰과 제리처럼 매일을... 항상 이겨야만 편했던 내 마음.. 오~ (그래.. 내가 미안해...) 그대도 힘들었나요.. 서로가 언제 가야할질 몰랐었죠 오~ 처음하는 이별 나 먼저 돌아서 버렸죠 내가 미웠겠죠 내가 나빴어요... 가지 말라던 그 용기없던 말을 모른척했죠.. 작아지던 목소리 My Love.. (so baby love) 내 맘 아프게 하네요.... *낮은 계단위에 앉아.. 날 기다리던 모습이~ 다시 찾아왔으면 해요.. 기대해보지만 그대 곁엔 누군가가 있네요....오우~ 내가 미웠겠죠 이제 용서해요~ 내가 나빴어요~ 가지 말라던 그 용기 없던 말을~ 모~른 척했죠.. 작아지던.. 목소리 My Love... 내 맘 아프게 힘들게~ 만드네요~ 오우오.. OOh~~ 내가 미웠겠죠 내가 나빴어요... 가지 말라던 그 용기없던 말을 모른척했죠.. 작아지던 목소리 My Love.. (so baby love) 내 맘 아프게 하네요....









#메이킹 노트



원래라면 전일 뮤비에서 연달아 올렸어야 하나? 



업스케일링에서 뜻밖의 기술적 문제를 발견해서 이 수수께끼 같은 오류를 해결하느라 하루가 늦어졌다.



무엇이 문제인가?

위는 부분적 소스들에 대해 업스케일링을 하기전 27일날쯤 올린 뮤비이다. 



그리고 아래는... 업스케일링을 해서 화질개선을 도모한후 뮤비메이커 코딩을 하고 유튜브에 올렸는데..

화질개선에 시간이 12초가량 늘어났으므로 인코딩후 파일용량이 기존보다 커야함에도 몇십메가가 작게 나온 것이다. 또한 유튜브에 올려보고 처리를 해도 각각 기존 영상에 비해서 용량이 작게 나오는 것이다.


이것이 문제가 되는것이.. 원인을 찾을수 없다면, 화질의 처리가 전체중 어디에선가 그만큼 삭감이 되었다는 것을 뜻한다. 애써 시간들여 업스케일링을 해서 만드는데, 기존 뮤비를 내리고 구태여 올릴 필요성이 없어지는 것이다. 


(뭔가, 4K도 신통치가 않은게.. 다운로드 옵션을 체크할때마다 용량이 제각각으로 나온다.)




암튼, 왜 영상용량이 오히려 줄어드는가? 무엇이 문제일까?


소스가 된 아마도 사랑이겠죠 영상 A는 화면비율 변환만 한것이고, 720p인 반면.. 업스케일링은 버츄얼 덥에서 뽑으며 1080p 화질에, 일단 420mb 고용량인 상태이다.





버츄얼덥에서 뽑은 아마도 사랑이겠죠 업스케일링 영상소스가 문제가 있다생각해서..

각각 무비메이커에서 해당부분에서 초반인트로만을 빼고 추려서, 

기존영상파트만 새로, 또한 그 부분만 업스케일로 교체해서 각각 뮤비메이커에서 인코딩을 해보니.. 오히려 기존뮤비는 122mb용량으로 뽑아지고, 업스케일링 버전은 용량이 줄어서 89.3mb로 나온다는 것이다. 


용량차이로 볼때 거의 이 차이만큼 화질저하가 여기서 발생한 것! 비트레이트가 지나치게 저하된 느낌이 보인다. 


해서 mp4확장자가 아닌 wmv의 형태로, 즉 데이트 속도와 총비트 전송률이 일정하고 엄청나게 높이 책정되어 있어, 용량은 대략 2배가 나오는 파일유형으로 인코딩하면 달라질까 싶어 해봐도 결과는 여전히 낮게 나오는 것이다. 




도대체 왜 용량이 오히려 줄어드는가? 눈으로 창크기를 싱크 맞춰놓고 직접 찾아보는수밖에..

살펴보니 화질 자체는 나쁘지 않은데.. 프레임은 29.97 fps로 충분한 연속동작옵션의 인코딩에도 불구하고, 

버추얼덥에서 업스케일링한 영상을 무메로 코딩한 영상에서만 장면이 스무스하게 넘어가지 않고, 프레임이 떨어지는 것처럼 띄엄띄엄 넘어가는 것! 그래서 용량이 떨어진것!



그러나 무메로 인코딩하기 이전에 업스케일링 영상, 400mb가 넘는 버전에서는 그런 띄엄띄엄 장면 넘어가기가 없었다! 무메 인코딩을 하고 나서 그런 것!




WMV 용량도 낮았지만, 혹시 유튜브에서 다르게 인식할까 해서 기존 버전을 WMV파일로 새롭뽑고(좌), 역시 업스케일링 버전을 WMV파일로 뽑고(우) 유튜브 처리된후에 관리자 창에서 보이는 다운로드 용량도 더욱 줄어든 것!!



원래 아무생각없이 어제 올렸다면, 이런 현상을 인지못하고, 오히려 고생해서 말아먹은 수정판 뮤비를 올릴 뻔했다. 




이런 오류나 상세문제는 사실 인터넷에도 없고, 영상 제작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생각하거나 떠올릴 필요조차 없는 일이기 때문에.. 어떻게 해결할까? 역시나 궁리를 해본 것!



곰곰히 궁리를 하다가, 버츄얼뎁의 업스케일링 필터나 코덱설정을 한 인코딩 옵션이 하필이면 뮤비메이커와는 마치 화장빨이 잘 받지 않는 것처럼, 상성이 좋지 않다고 밖에 결론을 내릴수 없었다.

버츄얼덥의 필터설정을 바꿔서 인코딩하고 무메와 호환이 잘되는지 테스트해볼수 밖에 없겠지만...


일단 다음팟코딩 영상은 무메에서 그간 많이 사용했고, 문제없이 항상 잘 코딩됐기 때문에..

위의 업스케일링뮤비 소스를 다음팟에서 일부러 한번 더 인코딩을 한다...


왠만하면 뮤비메이커로 영상을 뽑지만, 자막등의 작업이나 부분소스 작업시 다음팟 인코딩을 하지만, 

항상 최적화된 VBR 90정도 세팅이 좋다. 



(논외의 이야기지만, 무비메이커는 한 구간에 한색깔 자막만 선택해서 넣을수 있는데..이런 부분들은 개선되었다면 참 좋았을듯.. 인터넷을 조회해보면 한색깔 넣어서 구간영상을 뽑고, 다시 그 추출한 영상으로 교체해서 다른색자막을 넣는 식으로 흔하게 방법소개 되는데..? 이렇게 중복하게 될수록 색의 톤의 질이 떨어지게 된다. 한번 인코딩하고 재생한 영상이 붉은 색 자막이 나온다면, 이를 다시 무메에 집어넣으면 붉은색이 아니라, 색깔이 약간 죽은 느낌의 암적색으로 나오는 식이다.. 

여기서 발견한 깨달음이랄까?

가급적이면 프로그램을 중복적으로 재사용하듯 돌리며 안쓰는 방안으로 구성하는게 좋다.



또한 소스선택 단계에서도 같은 영상이라면, 재탕, 삼탕한 소스보다 비교적 날짜도 오래되고, 화질이 높은 소스를 선택하는게 좋다. 비슷한 식으로 색감의 퇴화가 일어날수 있기 때문이다.)


232번 포스터에서 강물색의 색이 더욱 깊어지거나, 자막이 선명해진 업스케일링 사례를 말해지만...

이것은 원본 자체가 후져서 그런 현상이 일어날수도 있지만, 처음 제작원본 뮤비는 선명한 경우라면은? 파일이 재인코딩, 재재재...인코딩을 하면서 소스가 돌고돌다가 점차 흐릿하거나 퇴화되는 현상일수도 있다는 것이다. 원본 영상은 업스케일링 목적이 아닌한, 그냥 원본가깝게 코딩을 할수록 미묘하게 원본을 띄어넘지 못하나 각각의 차이가 눈으로 봐서 구별할정도는 아니나, 몇번 반복이 되다보면 질이 점점 떨어지게 될수도 있는 것이다.



제작단계에서도 몇차례의 순서적 코딩이 필요할경우, 원본의 상태가 최대한 유질될수 있도록 화질설정을 넉넉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 





각설하고,,, 업스케일링한 영상이 무메에서 궁합이 잘 맞지 않아, 구태여 다음팟으로 변환을 해준다.


다행히도.. 다음팟은 무메와 달리, 해당 영상을 저화질로 뽑지 않고, 기존영상보다 넉넉하게 용량결과가 나온다. 기존 영상보다는 확실히 화질이 개선되었다는 것이다. 





다시 이 소스로 무메에서 파일을 교체하여, 인코딩을 하고... 예의 618MB보다 더 높은 650MB의 용량이 나타난다. 화질이 떨어지지 않고 잘 유지됐겠군 짐작했고, 영상을 돌려보니 예의 띄엄띄엄 계단식으로 건너띄는 프레임 저하 현상이 사라진 것이다.


유튜브 상에도 기존 영상에 비해서 괜찮아진 것을 발견할수 있다. 



영상제작은 말 그대로 직접 해볼때만 발견되는 수많은 문제와 오류의 시행착오를 겪어볼수 밖에 없다. 

버츄얼 덥에서 뽑은 업스케일링 영상이 다음팟으로 묶어 편집할때는 별 문제없었고, 무비메이커로 코딩할때만 영상이 띄엄띄엄 프레임 저하 현상이 일어난다는 발견이라?


대한민국 사람 아무도 모를 것이며, 며느리도 모를 오류인 것이다. 


귀찮더라도 시간을 들여 궁리하고, 한번 해결하게 되면 노하우가 되어 수많은 다른 영상의 제작에선 오류를 줄이게 되며, 수많은 노하우의 축적이 좋은 영상제작에 필요하다. 




아무튼 이렇게 되어, 장나라의 20대 시절 레전드를 찍은 미모를 순간이동이 아니라, 온전하게 감상할수 있도록 발행단계직전 오류를 개선하고 잘 사수를 한 것이다.


솔직히 미적 추구를 하는 미녀뮤비가 아니었다면.. 이렇게까지 쌩지랄을 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다시 건강을 회복한 선명도 있는 자막! MP3를 끼워맞추면서도 뮤비의 빗소리장면을 다중스트림라인에서 병합한 빵빵한 사운드 음질...! 


10년된 전화기가 마치 어제산듯이 보이는, 더욱 선명해진 전화기줄과 전화기와 양탄자의 색감! 

사실 이 정도면 가히 혁명이라 자화자찬, 생색내도 좋을만한 위대한 업적!

이 아마도 사랑이겠죠 원본뮤비에선, 업스케일링을 적용한 현존하는 유튜브상의 최고화질 뮤비라는 자부심과 함께, 시청자는 헤드폰을 끼고 생생하게 뛰어날뛰는 사운드를.. 풀버전으로 감상할수 있다...!!!



투덜..투덜..투덜..!!! 주인공이 예쁘고 아름답고 귀여운 미스장이 아니라, 대충.. 남자였다면? 계단을 건너띄든, 영상 일부가 잔상이 붕괴하던... 적당히 인코딩한번 하고 올려버렸을지도 모를 일!



원인을 찾아내고 오류를 개선하느라, 도끼자루 썪듯이 하루를 날린 수정작업! 인내가 필요한 영상작업이 아닐수 없다!


발행 노트를 마친다. [2020.7m.31d, 오후 13시 35분경, Charlie]



반응형
Posted by Charlie Man
,

[검색바3(하단), 찰리맨]
-제목+이미지+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