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장나라 웨딩 드라마를 볼까 하니, 인터넷이나 웹하드에 올라와있는 것은 세로 352p가 최고화질..

 

남아도는 32인치 모니터에서 원본크기로 키면 대략 저런 사이즈, 편하게 드러누워 멀리서 봐야하는데 전체화면으로 전환하면? 마치 에반게리온 LCL의 스프에 인물과 배경이 용해되듯,, 굉장히 흐리멍텅한 화질이 된다. 눈이 피곤한 것!

 

그래서 찾아지는 고화질도 없고, 어떻게 저걸 한번 고화질로 만드는 방법이 없을까? 세상 심심한 연구를 해보며 도전을 해보기로 한다!

 

 

개별 이미지의 업스케일링은 http://waifu2x.udp.jp/ 

인공지능을 구현한다는 사이트등이 잘 먹히지만, 

 

 

이미지보다 훨씬 다른 영상은 개개인이 업스케일링 하기엔 넘사벽인가? 대기업도 아니고, 개인이..??

구글을 찾아보니 이 위대한 과업에 도전한 화질덕후들, 용자들이 있는듯하다.

 

 

*간단 비디오 업스케일링하기 - VirtualDub을 이용해 비디오 해상도 높이https://m.blog.naver.com/pdj2885/221137963903

위의 사례는 기본적 애니같은 경우이지만, 드라마 웨딩 영상을 보면서 필자가 실사 영상에 최적화해본 필터설정..

 

resize를 통해 화면을 키우고, 해당 처리기술은 Lanczos로 한다. (구글을 찾아보니 이게 가장 고옵션이라 한다.)

 

기타 영상확장에 따라 선명도를 개선할 warp sharp와 sarpen 필터등의 값을 적절히 조절해준다.

흐리멍텅한 영상을 선명하게 해주어, 결과적으로 화질개선을 해주는 효과가 있다!

 

 

필터설정에서 필자가 우선써본 버츄얼덥 버전에선, 위 링크 옵션과 화면이 달라, Compression 설정을 아무큰 H.264 코덱이 되도록 체크해준다. 

 

 

 

향후 이 세팅값은 일일히 프로그램을 열때마다 하기 귀찮으므로, 설정자체를 조절할수 있는 파일로 세이브해두고, 차후 불러올수 있다. 

(요즘의 허여멀건한 장나라 배우와 달리, 왠지 더욱 건강미스러움을 획득한 듯한, 붉은 대추빛 같은 피부색의 20대 시절을 엿 볼수 있다. 마치 이 글씨체의 색깔처럼~)

 

 

다른 버전의 버추얼덥에서도 필터의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면, 파일을 불러올수 있는데.. 이때 필터설정과 달리 Compression설정은 무손실이 기본으로 잡혀, 이대로 하면 용량이 수십배 뻥튀기, 다시 h264가 있는 코덱을 찾아 설정체크를 해준다.

 

 

 

좌원본과 화면크기 변환하고 업스케일링 적용한 우측...

무비메이커처럼 CPU자원을 확 먹는게 아니라, 일부만 사용한다.. 

 

 

(화질이 확대됨에도 꽤 뚜렷한 모습을 보여준다. 이정도면 거의 혁명수준!)

1시간여 영상 변환하는데 3~4시간 걸리는듯... 느리지만, 그래도 영상자체를 개선할수 있는 옵션이 

구닥다리 절판된 프로그램인 버츄얼덥에 있다는게 신기.. 

(그런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들이 과연 몇이나 될까? 생각보다 알고봤더니 위대한 프로그램이구만!)

 

 

 

200% 사이즈 업스케일링 조건으로 저장후, 26배 가까이 불어난 용량..

곰곰히 생각해보니 필자가 못찾은 건지, 아니면 없는건지.. 필자가 사용한 버추얼덥 버전에선, 무손실-CBR-VBR등의 압축 방식 설정 옵션이 없어, 기본적으로 무손실 코딩옵션이 적용된듯하다..

 

 

이 2배 업스케일링한 704p의 영상을 유튜브에 올리면 어느정도 잡힐까?

704p는 720p 미만이니 최고화질이 480p까지만 변환되는게 아닌가 싶지만, 일단 720p까지 영상처리를 지원한다. 

암튼 다시 다운받아보니 대략 730MB정도가 나온다... 

 

 

유튜브는 이미지 한장에 노래들은 시간이 길어도 용량이 매우 작고, 움직임이 활달한 고화질 영상은 적은 시간에도 용량이 큰데.. 이걸로 볼때, 이미지 화질 자체의 질과 변화에 따라서 매우 가변적인 방식의 코딩을 하는걸로 보인다. 

영상 프로그램의 코딩방법이나 방식에 따라서 엄청나게 뻥튀기 된 영상들은 유튜브에 올리면, 다시 처리를 하게 되면서 엄청나게 용량이 빠진다. 

코딩을 잘한경우는 실제 유튜브에 올려도 별반차이가 없다. (근데 유튜브에 올리는 원본영상보다 처리된 후 영상의 용량이 더 높은 경우는, 필자는 수백여 영상을 올렸으나 아직까지는 보지 못했다. 그만큼 유튜브의 코덱 방식이 효율적 방식과 최신의 기술을 적용하는게 아닐까 싶다.)

 

 

세계 1위 영상 플랫폼이니만큼 코딩의 압축도에서 있어서는 항상 최고적 기량을 발휘하는듯하며, 몇년전부터 업로드를 해온 사람은 느끼겠지만, 

몇년전에 비해서 요즘 영상을 올리면 확실히 영상용량이 작아진 것을 느낀다. 

 

아무튼 유튜브는 이 업스케일링의 70분 가까운 영상에 대해서 730MB란 가치를 부여할 정도의 화질이 되었다는 것!

 

 

1시간 분량이면 저작권 때문에 공개는 안하지만... 요즘 드라마와 달리 2005년의 옛날 드라마여서일까?

사실 드라마속 배경음악이 참 좋긴 하지만, 음원쪽이 해외쪽으로 엄청나게 많이 걸린다. 

어쩌면 요즘 드라마가 거의 대부분 자체 제작 OST를 만들어서 쓰는 것도, 인터넷 세계화되면서, 또한 한류콘텐츠의 세계화가 붐을 타면서, 내수용이 아닌 수출을 염두한 드라마를 염두에 두면서, 잦은 저작권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서일지도..! 

그런고로, 요즘 겜성으로는 만나기 힘든, 인터넷 초기시대, 그 시대는 가능했던 시대한정판의 OST가 좋은 드라마중 하나일 것이다.

오래전에 본 기억은 있는데, 스토리는 기억이 가물가물..음악이나 감성은 참 뛰어났던 인지도나 당시 인기에 비해서, 숨은 명작으로 회상된다.

 

 

 

 

원본 작은 화질 영상과, 200% 업스케일링후 영상을 곰플에서 같은 크기로 비교한 모습..

PC에서 이 포스팅을 보아, 이미지를 클릭후 원본 크기 사이즈로 보면 확연히 차이를 느낄 것이다. 

 

 

이것은 각각 원래 화질 크기로 곰플을 실행하여 캡처한 화면... 확실히 좋아진 것을 느낄수 있다.

 

 

 

2배를 한 이후, 화면 크기를 3배로 하면 더 좋아질까 하여 테스트! 1화 통째 영상의 코딩이 2배도 긴데, 3배면 더욱 길어질까 하여, 1분여구간을 추출후, 이에 대해 업스케일링을 해본 결과!

아래는 무비메이커 화면에서 같은 시간구간의 영상을 같은 화면크기에서 비교한 모습

왠일인지 2배가 3배보다 더욱 인물등이 뚜렷하고, 색이 강한 느낌이 있다. 어찌보면 눈동자가 참 뚜렸하고, 참 시원시원하고 좋은데.. 자막글자등에서 3배의 화질보다 2배가 자막이 좀 과장될 정도로 선명한 감이 있다. 

2배가 약간 날카롭다고 할까? 3배 업스케일링 영상에서 다시 약간 스무스해져서 자연스럽게 화질이 향상된 느낌이 보인다.

 

 

 

 

위의 드라마 352p 화질에선 매우 뚜렷한 개선효과가 보였는데..

480p 에서 화질 자체가 그 기준 치고는 꽤 괜찮은 뮤비 영상은 어떠할까?

 

 

위의 이미지에서 위쪽은 원본, 아래는 2배 업스케일링을 해본결과의 차이! 

이미지 클릭해 원본 크기로 보면 미묘한 차이를 느낄수 있는데.. 350P에 비해선 미묘한 개선적 느낌..

고화질에도 업스케일링이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영상 자체가 같은 픽셀에서도 좀 구리고 아날로그틱한 옛날 영상들에서 업스케일링의 효과폭이 큰 듯하다...

 

만약 1080p 고화질 영상이라도, 집에 더럽게 큰 모니터가 있어, 멀찍히 떨어져 4k 로 감상해볼 요량이라면?

원본으로 본다고 눈이 아플정도는 아니겠지만, 

그럴때는 단순히 전체화면보다, 4k로 업스케일링한 화질이 확실히 낳긴 할 것이다. 

 

요새 고가 티비중에는 하드웨어적으로 그렇게 업스케일링을 수행하는 기능도 있다하니!

 

 

위의 뮤비짤의 차이는 이미지의 비교로는, 굉장히 눈으로 볼때 미묘하지만, 화면상에서 필터를 해제하고 바뀌는 순간을 보면 매우 확연한 차이가 있다. 

좌원본, 우업스케일링 화질의 비교! 좀더 눈에 들어오는가?

 

 

GIF라 어느정도 삭감이 있겠지만, 비교예시를 해본다.

 

 

<느껴지는가? 보이는가?? 1초 단위로 보이는 화질의 그렇고 저런 차이를?>

 

 

GIF 특유의 약간 잔상화가 있는데, 어쨌든 1초단위로 바뀌는 200% 확대한 한 원본과 업스케일링기능까지 한 이미지간에 미묘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느낄수 있을 것이다!

 

 

일련의 시행착오지만, 버츄얼덥 정식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사용자 편의에 의해 보태진 오픈 소스로, 난덥이라 칭해지는 각각별 버츄얼덥의 다양한 기능을 모듬화한 프로그램은 용량도 훨씬 크지만, 

Job Control(구글에서 방법 참조!)등 한번에 한 영상의 작업이 아니라, 

영상별로 각각 사이즈와 필터를 정해놓고, 한번에 일괄수행할수 있는 편리한 옵션을 제공한다!

 

근데.. 좀 더 화질이 좋은 뮤비들은 4~5분짜리 변환하는데 각각 1시간이 걸릴지경..!

1080P 크기로 업스케일링이 되면서 시간도 팍팍 늘어나는듯하다. 

보통 영상코딩에 비해서, 코딩자체가 모든 프레임마다 효과설정이 되는 탓인지 시간은 결코 만만치 않다. 지켜보면서 기다릴수 있는 인내심 수준이라기 보다는, 뭐 딴일 보면서 컴퓨터 할일 없을때 돌린다는 느낌으로 수행하는 것이 좋을 듯!

 

 

즉, 자기전이나 집밖을 나가기전에 해놓으면 한번에 여러 영상을 세팅되로 변환할수 있고, 본인은 노가다할필요없이 컴퓨터만 노가다하면 되니 편리한 기능!

 

용량이 빡 튈수 있으므로 , Compression 설정은 확실히 h.264로 해두고, 상세 코딩방식에서 원래 VBR을 즐겼으나, 해당 세팅이 없어, ABR 정도로 하면 무난한듯 하다. 

 

이미지 한장으로 볼때는 그런가보다 싶지만, 영상으로 내내 저정도 차이가 난다는 것은 큰 차이!

 

왜 정수배 확대를 하는가? 소수로 1.2배 ~1.5배 확대를 해도 화질개선이 있겠지만..

아무래도 픽셀단위가 하나의 영상을 이루는 디지털에서, 나누어 소수단위로 확대한다는 것이 부정확할수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1픽셀의 정보는 가로세로 2배하면 그 한픽셀이 총 4픽셀로 늘어나지만, 1.25배를 한다면..

영상이 픽셀의 80%에 해당되는 부분만을, 마치 고스톱을 칠때 동전이 없으면 천원짜리 지폐의 일부분을 찢어서 환전해주는 그 시골특유의 세태처럼, 한픽셀로 확장하여 수행이 될 것인가?

그렇지 않으면, 어느부분은 적당히 삭감해서 퉁칠 것인가?

명확히 자르기 어려운 부분들은 미묘하게 반올림적 처리가 될것이다. 

뭐.. 사람의 눈으로 보기엔 알아채기 어려울 정도이겠지만, 아무튼 정수배 확대가 직관적으론 어떤 퉁침 없이 가장 좋을듯 하다.. 

꼭 정수배를 고집하는것은 아니지만, 아무튼 720p, 1080p의 기준에 걸리는지라, 유튜브에도 삭감이 없어서, 그렇게 해본것!

(설명하기 참 미묘한데..대강 뭔 말인지 알쥐?)

 

 

 

업스케일링의 확연한 차이를 보여주는 단편 제작영상을 겸사겸사 소개!

장나라 웨딩 1화 장면중- 원본보다 더 좋은 영상화질을 만드는게 가능할까? 원본을 뛰어넘는 영상 업스케일링의 놀라운 반전! [CRAMV II-41 (영상화질 개선연구)]

https://youtu.be/VGX4iSopyl4

 

 

 

#발행정보

원본 영상을 더 낫게 만드는 것이 불가능하다?? No, No.. 아니올시다!!

인터넷에서 구할수 있는 저화질로 드라마를 볼까하다, 눈이 약간 침침해지는듯하여, 화질개선을 해보게 된 것이다! Q9550 쿼드코어 CPU, GT 9600 그래픽카드.. 한마디로 요즘 사양기준으론 중고가로 내놓으면 10만원대에 팔릴듯한, 개인컴퓨터 똥컴 사양에서 쑥떡쑥떡 작업후 일궈낸 기적!! ===[화질개선 설명]=== 좌: 인터넷에서 구할수 있는 2005년 드라마 웨딩 현존 최고화질(352p 저화질), 전체화면 확대시 눈이 어지러울 정도의 흐린 장나라의 모습 (아, 눈아퍼...) 작업 대상이 된 원본화질, -여기에서의 원본은 업스케일링 대상이 된 기준영상이란 뜻이며.. DVD급이나 방송국의 최고화질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아무튼 민간에서 구할수 있는 최상화질.. 중: 2배 확대 업스케일링(704p), 인물과 눈동자, 색 및 자막글자등에도 확실히 뚜렷해지고 개선된 느낌이나, 약간 날카로운 느낌이 있다. 우: 3배 확대 업스케일링(1056p), 704p 업스케일링에 비해서 뚜렷하지 않으나, 전체적으로 스무스해져 자연스럽게 화질이 좋아진 느낌.. 방법은 기업비밀, ㅋㅎ (이거, 은근 혁명인데... 사업자 내??) =========== 웨딩의 1080p급 원본이 존재하지 않는 이상, 현재로선 가장 좋은 화질의 구현! (단, 700mb 용량이 18.4GB(704p 업스케일링 용량 기준)로 늘어나면서 무려 26배 이상의 프로그램 뻥튀기 용량확장을 보게 되어, 별도의 재인코딩이 필요했는데, 코덱설정을 무손실로 했기 때문. . (가운데 704p 버전을 유튜브 업로드후 다운하면 739.9mb정도 나옴, 즉 화질따라 가변적 용량을 잘 적용하고 압축률이 좋은 유튜브는 실질적 화질의 가치를 그 정도 용량으로 잡는 것! 70분 가량인 1화를 기왕 떠서 한국차단은 아니기에 공개해볼까 싶었으나, 저작권 문제로 태클들어올까 생략!) (드라마 웨딩과 같이 저화질의 고대유물 자료에선 큰 개선이 보이나, AI 인공지능 서버급의 업스케일링은 아닌지라, 480p급 이상의 화질상태가 좋은 원본에 대한 테스트결과에선 이보단 미약한 변화, 눈에 보일정도의 큰 개선효과가 없다.) [2020.7m.29d, Charlie3]

 

문득 드는 안타까운 영상은, 예전에 중국 장나라 회귀영상을 그나마 구할수 있는 가장 저화질을 기준으로 올려본적이 있는데.. 업스케일링을 수행했다면 좀더 좋은 화질이 됐을수도 있다는 것이다. 

(아...어찌보면 제작단계에서 일거리가 느는 것인가? 업스케일링 코딩 은근히 시간 잡아먹음..!)

 

 

 

최근 올린 장나라 뮤비들도 가장 좋은 저화질(?)을 실물비율 변환해서 올린바 있지만, 

인간의 욕심이랄까? 며칠전 업스케일링 기술을 알았다면은?? 기왕이면 다홍치마로 원본에 만족하지 않고,

좀더 낳은 화질로 업로드하여, 영상의 가치를 키웠을지도 몰랐을 일!! 

 

 

며칠 안됐으니, 다시 일부 저화질 소스 뮤비들을 업스케일링으로 뽑아서 올려??

 

으메.. 누가 보면 장나라가 니 마누라인줄 알겠다! or 이런건 장나라 기념 박물관 재단이나 소속사에서나 할 법한 일! 

 

 

 

문득 업스케일링을 소개했지만, 이게 어찌보면 혁명이다! 

그냥 싸구려 똥컴을 쓰는 개인도 이 정도로 뚜렷한 화질개선을 도모할수 있다니.. 가히 기적이다!

 

당시엔 명작으로 남았으나, 저화질에 아쉽게 묻힌, 나름 고전의 반열에 오른 야구동영상들을 업스케일링해서 올리면, 웹하드 계정하나 만들어서 헤비업로더로 포인트 환전하며 활동하면, 굶어죽지 않고 먹고는 살수 있을듯한 벌이는 나올듯..! 

 

이미지로는 흑백영화의 컬러화도 이미 가능해진 세상이지만, 일부 전문가들이 흑백영화를 컬러화해 필자도 소개한바 있지만,

명작영화 메트로폴리스(Metropolis, 1927) 150분 HD복원(720P) 컬러판 한글자막포함-신세계질서와 디스토피아, 요한계시록 세계관 작품 [CRAMV(D.U.)-61] 조회수 46,422회•2017. 8. 29. https://youtu.be/wba7XblqAYM

 

 

 

혹은 고전 한국 영화들을 업스케일링해서 올려도 꽤 괜찮을듯..!

 

머릿속에서 여러가지로 갑자기 일거리가 확 많아지는 느낌!?

 

 

이 나이 먹고도 참 여러모로 배울꺼리가 많은 느낌이다! 하필이면 덕질을 하다가 위대한 발견을 하고, 노후를 위해 먹고살 궁리가 나온듯 만듯?? ("소중한 추억의 옛 영상을 현대적으로 개선해드립니다" 건당 1만원?? 사업자 내..???)

 

 

(일단 공개로 발행하지만, 이거 완전 노하우 가업비밀 수준인데? 

워낙 획기적으로 좋아 나중에 비공개로 돌릴지도..??)

 

 

 

 

 

 

영상화질 개선의 예시를 소개한, 뜻깊은 글을 마친다. [2020.7m.29d, 밤 21시 24분경, Charlie3]

 

 

 

 

반응형
Posted by Charlie Man
,

[검색바3(하단), 찰리맨]
-제목+이미지+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