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네이버 실시간 검색이 2021년 2월 25일 저녁무렵 보니 드디어 폐지!

실시간 검색어 말고도?

순위별로 올라오던 뉴스토픽 검색상위도 사라진것을 볼수 있다. 

 

휑하니 오른편이 텅빈모습.. 

그리고 코로나 관련 정부 브리핑을 밀어붙이는 모습이라..?

 

어떻게 변할지 모르지만, 당장은 어떤 키워드 제공이 없어 낯선 모습..!

 

 

 

같은 날 Zum의 지식백과도 왠일인지 막을 내렸다. 26일부터 백신접종인데 26일 네이버실검과 줌의 지식백과가 같이 종료된다라? 어디서 입김이라도 불었나??


 
 
 

단순한 지식인을 떠나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학술자료의 소개및 유용한 지식이 많았는데 역시 내일 종료되는 모습이다!

안타까운 부분!!
 
 
네이버 실검을 대체할수 있는 다음의 사이트는?
 
통합검색에서 두 글자 정도를 치면 분야별 검색어가 나와 쉽게 참조할수 있다.
 
다음(Daum) 바로가기: 
 

실시간 검색어 키워드 넣어도 똑같이 나오니, "분야별 검색어" 탭을 활용할수 있다.


 

 

점유율은 가장 적지만, 의외로 정확도 검색이 잘되는 곳은 의외로 줌(ZUM)이다. 

네이버 때는 실검을 들어가려 해도 홈에서 한번 검색어 넣고 엔터를 쳐야하고, 많이 본 화제 뉴스를 보려며 뉴스탭등을 클릭해야 나타나는 구조인데 반해서, 줌은 어째서 편한가?

 

 

줌(Zum) 바로가기: https://zum.com/#!/home

검색어를 넣지 않고, 홈을 들어가기만 해도, 기본적으로 실시간 검색어 상위와 화제뉴스가 박혀있고, 클릭하면 방대하게 실시간 상위및 화제상위, 뉴스상위등 쫘악 한번에 인기검색어들이 리스트업되고, 

 

 

 

상단 뉴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탭을 클릭하기만 해도, 뉴스또한 알아서 쫘악 볼만한 탭들을 나열해준다.  

(그냥 요약하면 구조적으로 단계를 한번 더 거칠 필요없이, 최대한 직빵으로 안내되도록 편리하게 설계됐다는 뜻이다! 귀찮게 실검은 어디에서, 화제뉴스는 어디.. 인기검색은 어디탭 번거롭게 클릭을 반복할 필요없이.. 홈에서 클릭한번 만으로 쫘악 나열되는 것을 볼수 있는 것이다.)

 

 

예전 블로그에선 저 많이 본 뉴스탭을 아이프레임으로 오려서 블로그에 짱박아 넣기도 했던 것이다. 

 

 

개인 블로그 검색에서도 상당히 많은 자료의 정확도 위주의 검색어를 제공한다. 

필자의 많은 글들이 많이 나타나는 장면!

 

정확도 측면에서는 좋았으나, 워낙 구글이 압도적이었기 때문에 검색은 대부분 구글을 이용해왔던 것이고, 

실시간 동향이나 이슈는 네이버 실검이 만들어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에, 네이버를 참고하는 식이었다. 

 

 

포탈 점유율 표에서 압도적으로 네이버가 대단했고, 줌은 1%가 안될정도로 안습이었던 것이다.

 

하지만 네이버 실검이 사라진 마당에, 기존에 줌이 가진 정확도검색에 플러스 알파로 체계화된 실검 화면을 생각하면.. 줌의 점유율도 좀 높아질만하다! 

(사실 이 압도적 점유율의 차이의 이유에 특별히 시스템의 장점이나 하자등은 없다. 

만약 네이버보다 줌이 먼저 나왔다면은, 오늘날 줌이 홈피를 대부분 독식하지 않았을까 싶기도..!)

 

원래 싸이월드를 통해서 한때는 네이트 판과 빠른 동영상 서비스, 오늘의 미니홈피 투멤등으로.. 상당히 활황을 띄기도 했던 네이트가 낙오한 것은.. 싸이월드의 기나긴 정체와 지나치게 폐쇄적 플랫폼 형태에서 도토리 팔아먹기만 전념하다, 안주하여 경쟁력을 잃고 페이스북등에 자리를 점점 뺏기고 망한 탓도 있겠지만은..(정말 그 최소한만 있던 싸이블로그 기능은..?)

 

 

한때 필자는 싸이고객센터에 좀 미니홈피 사이즈를 전체화면으로 펼칠수 있는 변신탭 하나만 만들어 주고, 화질도 그 400px 미만이 아니라, 좀 큰 고화질도 업로드할수 있게 해달라고 건의도 했지만, 뭐하나 받아들여지는 것은 없었다. 블로그도 폭조절이나 스킨 조절등 뭐하나 할수 있는 것이 없이 너무 공장형으로 디밀었던 것이다!

네이트 자체도 좀 지나치게 변화없이 정체되어 있어서가 아닌가 싶다. 

 

랭킹뉴스등의 탭은 의외로 괜찮아 보이기도 하지만,

 

 

 

합리적인 생각으로 필자의 예측은 그렇지만..! 

 

워낙 포탈도 초두효과! 초창기 사전점유율이 지대한 영향력을 미치니.. 어찌될지는 모르겠지만.. 

 

 

모바일에선 어떤지는 모르지만, 아마 필자같은 많은 정보를 찾는 블로거 입장에선? 

포스팅 자료수집과 글쓰기는 거의 32인치 모니터에서 PC화면으로 작업들을 수행하므로, 실질적으로 Zum을 많이 활용하게 될 듯 싶다. 

 

 

딱히 이해관계는 없으며, 당장 필자가 쓰기에 편리한, 그냥 구조자체의 장점등을 기술해 보았다. 

 

 

 

편리한 대체 포탈을 찾아보는 소개글을 간략 마친다! 

 

 

 

 

 

 

글을 마친다. [2021.2m.25d, 밤 21시 38분경, Charlie]
 

 

P.S) 3m.6d, 열흘뒤 Zum의 실검리스트도 20개 제공에서 10개로 갑자기 줄어있다. 상세클릭을 해도 10개까지만 보여진다.
하나같이 실검죽이기 형태가 일관된게, 일종의 외압이 들어오고 있는게 아닌가 의심스럽다!

 

 

 

반응형
Posted by Charlie Man
,

[검색바3(하단), 찰리맨]
-제목+이미지+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