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예전 계단현상 해소를 위한 동영상 재코딩 연구글, 디인터레이스에 대한 실험과 비슷한 내용인데.. 



흔히 1080i가 아닌 1080P로 잡히는 경우, 원본자체가 썩 좋지 못한 코딩이어서인지.. 프로그레시브 영상으로 잡히지만, 실제 눈으로 볼때는 계단현상이 잡히는 경우(즉 기존 인터레이스 원본 영상에 대해 프로그레시브 코딩을 적용했지만, 프로그레시브의 효과를 제대로 살리지 못한 경우의 영상)도 디인터레이스를 해주면 효과를 볼수 있다. 



이 포스팅을 하는 이유는, 구글을 찾아보면 한결같이 해상도뒤에+i 자가 붙는 영상들만 계단현상제거 개선이 가능한 것처럼 이론적 주장과 글들만 설명되어 있기 때문이다. 


프로그레시브인데 물결현상이 일어나는 영상에 대한 설명을 구글에서 검색되지가 않아, 필자가 직접 실험을 해보고, 성공적 결과에 대해서 안내를 하는 포스팅인 것이다. 




최근 어렵사리 구한, 방송국 로고 워터마크조차 없는 고화질 뉴논 영상의 1080P 386화를 기준으로 예시해보도록 한다.

(영상 화질비교 포스팅의 특성상, 포스팅에 첨부된 이미지크기가 축소되는 모바일 페이지가 아니라, PC에서 이 포스팅을 PC주소에서 접근해 이미지를 클릭하면 큰 원본크기 사이즈 이미지가 나오므로, 확실히 차이를 비교할수 있다.) 




이것이 원본 TS영상인데..



흔히 TS영상은 인터레이스 영상으로 보완이 필요한것 같처럼 설명되지만, 

방송국등 웹에 올라온 영상을 TS로 받으면 프로그레시브로 잡히는 경우가 꽤 많다. 

(방송국이라고 화질의 최선을 추구하는, 코딩의 전문가들이 영상업로드 작업에 참여하지는 않는다는 것!)



샤나인코더 등에서 이 TS 파일 내역을 파일정보등 조회하면, 확실히 프로그레시브(Progressive)로 코딩된 영상임을 볼수 있다.


하지만 좀 더 잔상부분에 체크를 해보면..? 뉴논의 조인성이 화장실에 지갑을 빠뜨리고 들어올리는 장면등..

팔과 지갑등의 경계영역에 물결무늬 계단현상, 인터레이스 영상에서 흔히 보여지는 현상을 볼수 있다. 


방송국에서 송출되는 이 영상을.. 별도의 동영상 프로그레시브 변환기능이 내장된 TV등에서 보면 모르겠지만, PC 모니터에서 볼때는 저런 계단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사실 한 예시이지만, 영상 전체 내내 저런 잔상이 움직임이 많은 순간마다 일어나고, 전체적으로 영상화질의 로스가 심한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재인코딩을 통해서 화질 개선을 할수가 있다.  



샤나인코더등에서 디인터레이스 기능을 체크하지 않고.. 일반적 코딩만 할 경우?



(원본보다 화질로스가 없게끔.. 비트레이트가 유지되고 미세하게만 용량이 증가하는 코딩 조건으로..대략 비디오 퀄러티 21을 잡았다.)



아래와 같이 똑같은 장면!



원본 TS파일과 비교하여, 확대해서 보면 팔과 지갑등의 영역에 잔상이 해소되지 못한 것을 볼수 있다. 



추가적으로 이하는 설정의 영상/자막 탭에서 디인터레이스 기능 체크 A, 더블 프레임 레이트체크 B, 실제로 인코딩 탭에서 프레임까지 2배로 설정을 한 경우 C를 각각 순차적으로 포함한 코딩들이다.



A, 디인터레이스만 체크한 영상!

이것만으로 화질이 좋아진 것을 볼수 있다. 프레임은 기존과 동일하게 29.97 프레임이 유지된다. 




A+B. 디인터레이스에 옆에 나타난 더블 프레임 레이트까지 체크한 영상!

예전 268번 포스팅 예시와 같이 이것을 체크한다고 별다른 변화가 발생하지는 않고, A와 거의 동일한 것을 볼수 있다. (용량이 2M가 정도 A보다 늘어났다.)



A+B+C. 디인터레이스에 더블프레임 레이트를 적용하고, 인코딩 탭에서 프레임까지 2배인 59.94프레임으로 설정한 경우!

역시 화질 변화에서 디인터레이스만 체크하는 것과 큰 차이는 없다. 

(268번 예제에선, 용량이 미세하게 더 늘어났고 아무래도 프레임이 2배가 되니 당연한가 보다 했는데.. 

희한하게 영상마다 경우가 다른건지 이 경우에는 오히려 영상의 용량이 감소하여 776MB로 55MB정도 용량이 A만 체크하는 경우보다 줄어든다.)


코딩시간은 확실히 더 길어지는 듯하다. 



아무튼 보통 코딩을 하는 것에 비해서 A만 체크하던 (A+B도 실질적 동일), A+B+C까지 적용하던 별차이가 없으나, 확실하게 계단현상은 처리할수 있다. 




아래는 한 화면에서 비교해본 샷! 클릭하여 확대해서 보도록 하자!

(이미지 하단에는 각 영상의 용량및 비트레이트 정보가 표기되어 있다)



아래는 GIF 움짤로 비교해본 화질변화 차이..!


뭔가 A, A+B, A+B+C가 미묘하게 다른듯하면서도 거의 비슷하다 



(위 영상스틸의 예시들은 팟플레이어등으로 캡처 비교했는데.. 별도로 화면재생 옵션에 디인터레이스 기능은 기본값으로 둔 상태에서 예시한 스틸샷 비교임을 참고!)





디인터레이스 기능 체크에 실질적으로 인코딩 옵션에서 프레임 수를 2배로 설정해주는 C의 기능이 꼭 필요할까?


재생 옵션을 통해서 영상을 한프레임 단위로 이동시켜보았는데..

29.97 원본 프레임이 적용된 영상(A, A+B)은 한 프레임마다 움직임이 발생하는 반면에...


59.94 fps로 2배 프레임이 적용된 A+B+C 재인코딩 영상은, 2프레임마다 움직임이 달라진다. 

즉.. 한프레임은 완벽히 정지한듯이 동일한 이미지가 더미로 들어가있는 셈이다..



이 계단현상이 있는 프로그레시브로 구한 영상을 디인터레이스시켰을 경우에 한한 적용이지만, 

실질적으로 움직임은 29.97프레임과 동일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프레임을 두배로 키운다고 해서 영상이 좀더 부드럽게 느껴진다거나 그런 차이는 없을듯하다. 


(단지.. 용량이 좀더 절감되는 현상이 있고. 인코딩 시간이 좀더 걸릴 뿐..)



압축기술이 어떻게 각 체크사항마다 적용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용량이 큰쪽이 각 프레임당 이미지의 퀄러티가 오리지널에 가깝지 않나 싶기 때문에.. A 코딩이나 A+B의 코딩을 추천해본다. (그 둘이 사실상 거의 대동소이..)




만약 별도의 영상코딩이 귀찮고, 단순히 시청만으로 감상하는게 목적이라면?

팟플레이어등에서.. 위와 같은 메뉴설정으로 디인터레이스 세부 소프트웨어 설정까지 적용하면.. 

실제로 좀더 낳아진 영상을 감상할수 있다. 



인터넷 찾아보니 대략 아래 설정등이 추천된다..

Motion Adaptive(2*frame) 적용



BOB(2*frame) 적용... 


(약간 낳아진듯하지만.. 영상을 디인터레이스로 아싸리 재인코딩하는 것에 비해선 아쉬운 느낌??)



근데 이런 경우에는 시청에만 적용될수 있는 부분! 해당영상으로 별도로 영상편집을 하거나 뮤비등을 만들며 디인터레이스같은 특수코딩을 하지 않은 경우, 역시 계단현상이 나타날수 있고.. 

이런 플레이어의 매우 전문적 기능을 아는 개인만 영상을 좀더 좋게 볼수 있기 때문에.. 범용적이지는 않다. 똑같은 영상파일로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기능적용을 몰라, 계단현상이 일어나는 영상으로 감상하게 될 것이다.



*만약 이런 계단현상이 있는 영상을 업스케일링을 한다면? 먼저 사전에 디인터레이스를 통해서 계단현상을 바로 잡고 업스케일링을 해야 효과가 좋다. 업스케일링을 먼저 하고 디인터할경우, 업스케일 단계에서 프레임단위로 화질이 수정되기 때문에 후작업으로 디인터레이스를 할 경우, 제대로 반영이 되지 않는 것.. 테스트결과!




필자가 왜 이런 화질 연구를 하게 되었는가? ㅋㅋ 예시는 조인성 변기샷의 비교이지만, 

뉴논에 나오는 저 매우 아름답기 짝이없는 장나라를.. 더 제대로 감상하고 싶어서이다. 

(만만한게 미녀 장나라 드립..!!??? 재미붙였냐..!!! 재미붙였지..?? 장나라 칭찬하는척하면서, 언뜻보면.. 약간 놀려먹는 거 아니냐구!??? ㅋㅋ) 

아~ 상큼하고, 심퉁맞고, 청초해라!!!


문득 틈나는 대로 덕질, 가랑비 새는줄 모른다더니.. 

어느사이에 찰리맨 블로그 구글 이미지 검색 최상단에 장나라가 튀어나올 지경이 된것이다. 

(장나라가 니 블로그의 홍보 대사냐? 작작 좀 하라구!!)


그러니까 왜.. 얼마나 장나라를 읊거먹었으면.. 구글의 알고리즘 양반은.. 블로그 포스팅도 아니고, 블로그 홈 소개페이지에 장나라가 나올 지경이냔 말이지!?? 여기가 장나라 홈페이지도 아니거늘...

(나도 몰러~!!! 근데.. 문득 보니 완전 분홍이 처자일세!!)


최신 인스타의 풍경마저.. 집마저 분봉분홍할 지경! 공주마마라는 거지!!

(뒤에 개초상화! 순간 얼마나 유서깊은 가문이길래 미국 가발쓴 건국의 아버지를 걸어놨나 싶다..)



도그 워싱턴?? 그래서 때때로 가발이나, 슈퍼 마리오 버섯같은 단발머리를 하는 것일까?



장나라 갈구면 재밌습니까? 

=>네!!! 그야말로~~큰 재미!! (그림판 만드는 재미 솔솔~!)



(장나라 왈~: 엉~!! 내가 뭘 잘못했다규!?)

잘못이라면?? 너무 아름다운게 죄라우!!



아무튼.. 어렵싸리 구한 뉴논의 가장 원본에 가까운 고화질도, 잘못된 코딩탓인지.. 얼굴에 계단현상 나타나는 것을 보니 뭔가 안습!





장나라 출연 초기 뉴논을 보다보면 문득 발견.. 좀 웃긴게... 요즘은 드라마 주연이 아니면 하지를 않고, 

온통 화면속 혼자나와, 화려한 조명빨 집중이 기본이지만...


당시 신인으로 나오던 뉴논의 장나라의 출연비중이 정말 화면으로 봐도 안습이라는 것이다. 대사도 남들 열마디 할때 한마디 하지만, 거의 가자미 수준..! 



당시 기성배우와 신인 배우의 화면 비중의 차이.. 옆에 충분히 화면이 넓은데도.. 장나라 얼굴은 가자미 눈만 나오듯 비중이 없다. 진짜 무슨 카메라 감독한테 찍혔나 싶을 정도.. 


찰나가 아니라, 내내 저런식으로 짤려서 등장하는 것이다! 

무슨 가자미도 아니고 두 눈만 아슬아슬~ 

(장나라왈~ 엉! 나도 좀 제대로 얼굴나오게 짜르지 말고 넣어달라규!)



그후로 장나라 뉴논이 엄청 떠서 요즘에야 연출까지 나와, 해장국 먹다가 결정한 장나라 섭외를,, 자신이 마치 탁월한 안목으로 싹수를 알아보고 의도한 신의 한수인 것처럼 말하지만..


장나라 초기출연당시 출연비중 온통 밀린 것을 보면.. 당시 연출도 급작스런 땜빵으로 정말 날림으로 꿔다놓은 보릿자루 대타용으로.. 임시 땜빵용으로 장나라를 투입하고, 사실상 별 기대를 안하지 않았나 싶다.. 


어떻게 새로운 여주 구해질때까지.. 20화만 좀 버텨다오! 같은 뉘앙스의 존재감없는 화면 분량.. 

사실상 연기경험이 없던 비전문 연기자로 무명가수였던 장나라에 대한 기대가 별로 없던게 아니었나 싶기도~!! 




예전에 다루었지만... 카메라 감독 양동근 뒤에 나오는 돼지탈은 그렇게 집중하면서도.. 장나라 얼굴은 옆모습이 참 예쁘게 나왔지만, 항상 가자미 얼굴포스로 나온듯 만듯..정말 존재감 없다... 이쯤되면 정말 찍힌게 아닐까 생각도..




격세지감! 그러나 장나라 뉴논이 대박흥행을 하기 시작하고, 신드롬에 팬덤이 시작되자.. 나중에는 살인적 스케쥴의 장나라 분량을 어떻게라도 넣기 위해.. 다른 배우들이 나머지 장면을 사전촬영하고.. 장나라의 촬영장 복귀를 기다리는등.. 화면 비중도 점점 좋아진다!



예전 뮤비때 넣던 컷이지만..  영세한 제작비를 굴려가며, 별 기대없이 섭외한 장나라가 잭팟을 일으키며, 뉴논의 주말드라마를 씹어삼키는 시청율 대박에.. 후반에 가서는 연출도 신나서인지.. 

다음 예고편에 장나라가 주제로 등장하면 일단 시청률 보장!!

무슨 영화라도 찍나? 사다리차 불러서 카메라를 돌렸나..?

장나라가 서있는 모습만 무려 30여초를 클로즈업해가면서.. 그 와중에 온통 장나라 노래만 배경음악으로 집어넣기 시작하고... 특정화의 엔딩으로 마무리 될만큼.. 

뽕을 뽑아먹을 지경으로 바뀌게 되는 것이다. 



여분이 낳은 과업으로..!!

미녀 장나라 뮤비2탄 (뉴논스톱 추억의 시절,고백부부 리믹스) 고백처자 테마 메들리 MV (GATE OF STEINER 주제곡+고백 2001) [CRAMV II-26,자막,+추가]

조회수 184회•2020. 4. 5.

https://youtu.be/Ep7-AN6FsUY



장나라 고화질 연구위원회가 발족하였지만..


장나라한테 한턱을 쏴야할지.. 한턱을 얻어먹어야 할지는 잘 모르겠지만..!

문득 덕질을 하다보니, 덕질도 이 세상에 뭔가 도움이 되는 형태로 뽕을 뽑아보자는 홍익인간 정신으로 승화!

유익한 화질개선 연구로 발전하게 된 것! 




오늘의 주제는 프로그레시브 영상으로 잡히더라도, 계단현상이 일어나는 영상은 샤나인코더등의 디인터레이스 기능 체크를 통해서, 화질 개선을 확실히 할수 있다는 것이다. 



같은 문제로 해결책을 찾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연구글을 마친다. [2020.11m.8d, 오후 13시 2분경, Charlie]


=======P.S.. [2020.12m.10d 보완 결과]===


Waave 등에서 영상은 

반응형
Posted by Charlie Man
,

[검색바3(하단), 찰리맨]
-제목+이미지+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