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과업참조를 위해 애니한편을 찾아보는데.. ASS 자막밖에 없나? 

이 자막은 smi보다 화면 곳곳에 더 제대로 자막표기가 가능한 장점이 있는데...

 

눈피곤하게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서 보는 것은 HTS면 충분.. 

 

멀찍히 드러누워서 보자니, 32인치 모니터인데도.. 무슨 시력테스트 훈련하는 것처럼 글자가 콩알만해.. 

자막이 바뀔때마다 집중하며, 글자를 판독하느라고 영상의 장면에 눈길이 가지 않는다.

 

 

흔히 SMI 자막등은 Alt키+ PageUp버튼등을 통해서 자막등을 쉽게 키울수 있었는데.. ass파일은 기본적으로 적용되지 않는다.

 

 

뭐..그래서 일단 ass자막을 smi로 변환시킨후 키워서 봐야겠다 싶어 찾아보는데 영내용이 안찾아진다.

 

 

ass 파일을 smi나 srt로 변화시키는 프로그램도 딱히 없는 것 같고 잘 안내도 나오지 않는데 아주 그렇지는 않다.

 

 

 

아래의 사이트에서 자유롭게 자막파일간 변환 서비스를 제공한다.

 

 

*자막넷 자막 변환기 http://convert.4get.kr/

워낙 직관적이고 기존 자막을 마우스로 끌고, 안내대로 변환하여 저장하면 끝!

 

 

 

smi 파일로 변환하여 본래의 필자가 좋아하는 시청사이즈로 자막을 키워서 보는 것에 성공!

 

그러나 아까와 똑같은 장면이지만, 영상 상단이나 중단에 별도로 들어가는 자막등은 생략되었음을 볼수 있다. 

 

 

기존 ASS 자막에선 저렇게 특수기능으로 한글자씩 순차적으로 나타나는 자막 묶음들은...

 

 

 

smi 변환후, "없어" "없어" 글자는 빠지고 마지막에 "그 마음" 글자만 보여진다. 

 

특별히 태그등이 적용된 자막은 그렇게 손실을 감수해야 한다. 일반적 대사 자막은 잘 나오는 편!

 

 

 

 

=====================

 

위와같이 자막변환을 하여 이런 정보 삭감을 하지 않고, 그냥 ASS 파일 그대로 자막을 키워서 볼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그것도 찾아보니 있긴 하다. 

 

곰플등은 모르겠고, 일단 팟플레이어 등에서 환경설정의 자막 옵션에서 이미지처럼 모든 스타일 적용과 체크를 통해서 Alt+PageUp 글자크기 키우는 기능을 적용할수 있다. 

 

 

근데 대사자막과 상관없이 영상중단이나 상단에 나오는 자막은 너무 크게 나오고 변경이 안된다. 

 

 

요 이미지처럼.. 모든 스타일 체크박스에 꼭 체크까지 해주면.. 그제서야 모든 자막이 같은 사이즈로 되서.. 

 Alt+PageUp키등으로 전체 자막을 자유롭게 축소하거나 확대 가능하다. 

 

 

물론 ass자막파일은 정확한 위치까지 반영한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강제 글자크기 변경옵션으로 조정할 경우, 부가적 자막들은 제 위치를 잃는다는 점을 감수해야 한다. 

 

그러나 smi로 변환하여 아예 내용들이 사라지는 것보다는 정보손실성이 적다고 할수 있겠다. 

 

 

 

 

위에서 언급한 시간차 자막도 아랫단부터, 윗단으로 차곡차곡 순차적으로 나타난다.

 

 

 

자막제작자가 ass 자막등을 만들때, 충분히 시청감을 고려하여 큰 자막으로 애초 만드는 것이 가장 완벽하겠지만.. 자막 크기가 너무 적을경우, 완벽하지는 않으나, 이렇게 자막변환이나, 혹은 플레이어의 환경설정 등을 통해서 자막크기를 조절할수 있는 것이다.

 

 

구호나 한번 만들어볼까?

 

글자크기 키워, 시력건강!!

 

 

정보를 찾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마친다. [2020.10m.26d, 오후 14시 50분경, Charlie]

 

반응형
Posted by Charlie Man
,

[검색바3(하단), 찰리맨]
-제목+이미지+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