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처음 소개한, 유튜브 영상에 업스케일링 영상은 어떻게 한 것일까?
장나라 웨딩 1화 장면중+뮤비들- 원본보다 더 좋은 영상화질을 만드는게 가능할까? 원본을 뛰어넘는 영상 업스케일링의 놀라운 반전! [CRAMV II-41 (영상화질 개선연구)]
조회수 1,661회 2020. 7. 30.
https://www.youtube.com/watch?v=RpgoHa73JvI
장나라(Jang nara) - You&I (너와 나) MV (업스케일링 화질개선 1080P 뮤비) [CRAMV(UP's)-4]
조회수 596회 2021. 6. 9.
https://www.youtube.com/watch?v=yQGqtXx9q2o
독자적 연구값으로 꽤 괜찮은 업스케일링을 하긴 했지만, 이런 질문들이 은근히 많아 달렸던 것!
하~ 이걸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나?
친구가 집에 놀러와 똑같은 질문을 한다면, 앉혀놓고 반나절 정도면 전수가 가능하겠지만..
사실 이걸 간단하게 몇줄로 설명하거나 전수할수 있는 것도 아니어서, 또 당시에는 워낙 어렵게 내가 찾아낸 결과물이기에 너무 선뜻 노하우를 풀기는 싫어서, 몇년동안 일체 답변을 안했었다.
(최소한의 이해가 이 포스팅의 길이인 것이다.)
사랑을 할꺼야 드라마까지는 한번 구해보고 싶었는데, 진짜 안구해져서 스킵!
조선시대 컬러판 복구 영상보다 더 구하기 힘들다는 장나라 사랑을 할꺼야 DVD 구매 후기!~ 가 될뻔한 그러나 역시했던 뻘담.. 2022. 5. 5.
https://charlieman.tistory.com/1458
한 3년은 공개하지 말고, 이 비급으로 사골국물까지 우려내자 했으나..
대략 할만한 영상들은 다 한것 같고..
천년만년 이런 노하우가 소실되는 것도 아깝고, 대한민국에서 사라지는 것도 아깝기에 제가 시행착오끝에 겪었던 방법을 이 포스팅을 통해서 공유합니다.
업스케일 작업에서 수행하는 단계들에 대해서 안내를 해드리지요.
1. 가장 좋은 영상의 원본 찾기
똑같은 영상이라도 어떤 영상은 240p짜리이고, 어떤 영상은 360p 짜리가 있다면, 방대한 구글검색을 찾아서 가장 좋은 화질을 확보합니다. 여기에서 장인정신이 필요한게, 인터넷에선 화질크기만 키우고, 인코딩을 많이 타서 화질은 정작 열화인 뻥튀기 화질 영상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사람의 눈으로 직접 보고 가장 좋은 영상을 골라내야 합니다.
720P로 명시된 영상보다, 애초 그 영상이 정말 720p가 아니라 어떤 360p 영상을 뻥튀기한것고, 비트레이트 부여값등이 엉망이라면, 실제로는 360p 영상이 가장 고퀄의 원본 영상이 될수도 있습니다.
2. 화면비율부터 맞춘다.
TV를 보면 HD라고 해서 4대 3 화질을 억지로 16대 9로 늘린 영상들이 있는데, 화면비율이 깨지면 인물은 고화질영상이라도 보기가 싫어집니다. 그래서 구할수 있는 원본소스가 늘어나있는 경우, 무조건 화면비율 부터 맞춰줍니다.
다음팟 인코더나 샤나인코더 등 여러가지가 있지요.
이렇게 말이지요. 원본 사이즈를 모를때는 본래 영상에서 이미지한장을 뽑아서, 그 이미지를 각각의 비율로 알씨등에서 변경해가면서 가장 좋은 값을 찾습니다. 뭐 나름의 장인정신이 필요하지요.
영상을 변환할때는 비트레이트 값을 구해서 계산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지나치게 커봤자 용량만 커지고 낭비이고, 원본영상과 거의 동일한 수준에서 화면크기 대비 비트레이트를 5~10%정도 더 주는 걸로 충분합니다.
내가 해당 사이즈에서 어떤 비트레이트를 부여할지 모른다면, 아래 제가 만든 비트레이트 계산기 포스팅을 참고,
[영상화질 최적화 연구] (+엑셀 화면크기입력 비트레이트 계산기) 동영상 해상도별 적절한 인코딩 비트레이트값 계산 참고표!
2021. 1. 21
https://charlieman.tistory.com/531
FHD 영상의 경우, 5500kbs 정도면 인터넷 고화질, 유튜브는 3600kbs 정도인데,
해서 저는 fhd에서 업스케일을 고려해서 원본보다 소실이 있지 않게 넉넉하게 6000kbps 정도를 잡아주고, 다른 화질크기들은 화면면적 대비로 계산해서 구할수 있습니다.
(P.S.) 일일히 구하기가 힘들다면?
추가로 쉽게 비트레이트를 구할수 있도록 필자가 만든 엑셀 계산기를 첨부한다.
흰 여백의 공간, 뽑고자하는 크기의 가로와 세로와 프레임수만을 입력하면 된다.
가로, 세로, 원본 프레임값만 입력하면 자연스럽게 권장값이 나오므로,
다음팟인코더나 샤나인코더등에서 해당 비트레이트를 입력해줍니다.
만약 6000을 넣어야 하는데, 1000을 넣으면, 사람이 모자이크처럼 희미해지고, 소실이 되는것이지요.
인터넷중 상당수 자료는 제대로 된 비트레이트를 부여하지 못해 아쉽게도 화질크기도 작은데, 픽셀당 화질 퀄러티까지 떨어지는 자료들이 많습니다. 비트레이트를 제대로 부여하지 않고 인코딩을 한 영상들이지요.
3. 디인터 레이싱 여부를 파악한다.
오래전 영상들은 물결무늬나, 경계등의 계단현상, 희번득 거리는 잔상등이 나타나는데, 애초에 인터레이싱 영상을 컴퓨터 영상으로 저장한 경우 이런 일들이 생깁니다.
샤나인코더등을 쓰다가, 더 옵션이 많고 잘먹는 디인터레이싱 프로그램을 발견해서 소개했으니, 아래를 참고..
효과 잘 먹는 전문적인 동영상 디인터레이스 프로그램(Avidemux) - (예제) 장나라 웨딩 드라마 DVD 영상의 인터레이스 줄무늬를 개선해보자! (2021. 11. 24.)
https://charlieman.tistory.com/1219
보통 이 디인터레이싱은 업스케일링을 통해서 변조가 일어나게 되면 그 이후엔 잘 수행되지 않으므로,
항시 업스케일링 전에 하는 것이 좋고, 화면비율과 인터레이싱 현상 모두 잡아야 할때는 샤나인코더에선 동시에 작업처리하고, 위 프로그램등을 사용할경우, 먼저 1번과 같이 화면비율 잡고, 2번과 같이 인터레이싱 작업을 행합니다.
4. 버추얼덥 업스케일링으로..
인터넷에서 최신 버전인 "VirtualDub2_44282"을 검색하여 다운받아 줍니다. 별도 설치가 아니라,
그냥 C드라이브 폴더안에 적당히 깔아줍니다.
이 업스케일링 방법의 장점은 시간이 빠른편이다. 그리고 동시에 2개를 활용하면 더욱 효율적이다.
그래서 해당 프로그램의 폴더를 두개 만들어서 각기 병렬 실행하면 더욱 좋습니다.
1개를 실행하면 CPU 자원을 50%정도 소모하고, 시간이 17시간 걸린다면,
2개를 실행하면 CPU 자원을 95% 정도 소모하고, 시간이 18시간 정도? 미약하게 늘어나지만,
해당 시간에 영상한편이 아니라, 영상두편을 끝낼수 있으므로 사실 효율적이고, 드라마시리즈등을 업스케일링 할때는 필수!
저는 64비트를 쓰므로, 64가 뒤에 있는 exe 파일 프로그램을 실행!
최초의 업스케일이던 드라마 웨딩 1화를 예시로 들어보지요.
처음에 영상을 왼편에 넣으면 오른편에 전혀 차이가 없는 비교영상이 똑같이 잡힙니다. 아직 잡힌 것이 없는 상태..
저는 기존에 업스케일링 값을 미리 최적화해 놨기 때문에, 해당 vcf 파일을 불러옵니다.
호출하는 순간 화질이 더 좋아진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마우스 클릭해서 원본크기로 보면!)
그럼 이 최적화 값은 무엇인가?
비디오와 오디오탭은 모두 full processing 모드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Compression 모드를 클릭!
그리고 나타나는 창을 아래 화살표와 같은 순서대로 기본 골라줍니다.
저는 보통 ABR에 10500값을 기본 지정했는데,,
만약 640*360p 영상을 1920p*1080P의 FHD 영상으로 업스케일링 한다면, 아까 비트레이트 적정값을 6천 kbps라고 말했지요?
저 10500값이 아니라, 6000~6500정도만 부여해줘도 충분합니다.
적정값에 약간의 여지가 남게끔 부여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요.
만약 1440p영상으로 뽑는다면은, 11000~120000kbps 정도의 값정도를 부여해줍니다. 아까의 비트레이트 계산기 엑셀파일에서 다 계산해볼수 있습니다.
(저 비트레이트 수치를 작게 입력하거나 크게 입력하는 것은 실제적으로 인코딩시간에는 거의 차이가 없음!)
다시 비디오 메뉴에서 필터값을 클릭해서, 오른쪽 이미지와 같이 해당 필터들을 추가하여, 똑같은 값을 설정해줍니다.
저 값에서, 위 유튜브에 예시한 2편 정도의 업스케일 영상이 나오는 것이지요.
이 정도의 차이를 보여주는 것이지요!
버츄얼덥에선 오른편 영상공간에서 미리 적용예상의 모습을 보여주지만, 필터의 순서를 바꾸는 것만으로도, 업스케일의 상태가 확 달라지므로, 저 순서도 맞춰줍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제가 실험해보고 최적화라고 생각한 값!
(물론 본인이 어떤 영상을 적용할때 순서를 바꾸는게 낫다고 생각하면 그렇게 해도 좋고, 또 그런 특성의 영상이 있을수 있습니다. )
또한 warp Sharp나 Shapen 등의 값도 업스케일링 대상의 영상에 따라서 최적화 조건이 다를수도 있으므로, 해당 값들을 미세하게 변경하여, 여러분들 스스로 제가 한 업스케일링보다 더 좋은 영상을 만들어낼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이런 설정을 버츄얼덥을 킬때마다 매번 세팅하기는 귀찮으니, 저렇게 세팅해놓고..
Save processing setting 메뉴를 눌러 C드라이브나 바탕화면에 vcf 파일로 저장해두고,
다시 버추얼덥을 나중에 실행할때 실행하자마자 Load processing setting을 눌러 해당 vcf 파일만 불러오면, 자동적으로 모든 세팅이 완료!
아무튼 한 영상의 업스케일 조건을 잡았으면 다시 파일 메뉴에서 Save Video를 누르고, 보통 저는 파일명에 [업스3배]~라고 붙여서 저장하면 바로 작업시작!
하지만 만약 한두편의 영상이 아니라, 드라마 시리즈, 16~18편의 영상이라면, 한편한편 영상이 끝날때마다 그 처리시간이 만만치 않고, 또 새로운 영상을 불러와 하려는 것은 너무도 귀찮은 일!
그래서 모든 영상을 저장할때 Do now가 기본체크된 것을, Add to job queue를 체크하여 저장하기를 누르면,
바로 프로그램이 돌아가진 않지만, 한번에 실행될 job이란 예약리스트에 추가됩니다.
파일메뉴에서 Job control을 호출하여, 화면을 띄우면, 그렇게 한번에 작업들이 많이 나타나고, Autostart등을 클릭하면,
모든 시리즈 영상이 완료될때까지 프로그램이 알아서 영상들을 호출해 업스케일하고 그 작업이 끝나면 또 등재된 다른 영상을 호출해 업스케일 작업을 자동으로 해나가는 것이지요.
그리고 아까 버츄얼덥의 장점이 병렬로 동시에 2개 실행이 효율적이라고 했는데..
저렇게 프로그램을 두개 띄우고, 각기 Job을 설정해놓고, 동시에 auto 스타트를 누르면, 드라마 2편씩.. 전체 시리즈를 완료할때까지 컴퓨터가 알아서 돌리게 되는 것이지요.
주의할점은 영상의 업스케일링을 할때는 가급적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해야기에, 잠자기전이나 일나가기전에 컴퓨터를 내내 켜놓고, 한편당 작업시간인 10시간~17시간 컴퓨터를 사용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컴퓨터의 성능과는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체리트레일 아톰같은 저 cpu태블릿으로도 인코딩을 하면 시간이 확연히 늘어나는 것은 당연하지만, 건들지만 않으면 결국 제대로 완료는 됩니다.
하지만 고사양 데탑 cpu를 쓴다고 버퍼가 좀 남는다고 해서 인터넷서핑을 하거나, 다른 영상을 시청하거나 게임을 하면?
똑같은 구간에서 원래는 안타나야할 이상한 잔상이 생기거나, 음성과 영상 싱크가 1~2초 후반으로 갈수록 밀리거나, 40분짜리 영상이 45분으로 늘어나있거나, 이런 현상들을 보게 되실 겁니다.
이런 비디오 인코딩 프로그램은 욕심이 아주 많습니다. 버츄얼덥만이 아니라, 윈도우 무메나 다음팟 인코더등에서도 종종 이런 현상들이 나타나지요.
고로 여분의 컴퓨터나 윈도우 태블릿이 있다면, 장시간 시간이 필요한 업스케일링만 내내 돌릴수 있는 별도의 기기가 있으면 좋다는 거쥬!!
저같은 경우 장나라 드라마 웨딩 시리즈 전체를 완료짓는데, z8350 아톰 체리트레일 CPU사양의 태블릿에서, 대략 3주 정도 걸렸던 거 같음!!
요즘 드라마야 기본 1080p 달고 나오지만, 장나라는 왕언니 세대라, 장나라 드라마만 한 6달은 돌린거 같음!
그리고 아까의 필터 값에서..
리사이즈값은 기본 3배나 그 이상의 정수배가 될수록 점점 자연스러워집니다.
200%일때, 지나치게 선명하거나 좀 회화적 특성이 있고, 300%부터 좀 자연스러워집니다.
360p 정도의 영상을 1080p로 뽑는다면 300% 적용이지만, 만약 280p 영상이라면, 400%를 적용해도 좋지요.
(그리고 추후 재인코딩을 샤나등으로 해서 1080p로 다시 축소..)
애초에 그럼 정수배가 아닌, 소수배로 280p 영상을 1080p로 맞추면 되지 않는가? 이런 질문이 생길수 있는데,
버츄얼덥 업스케일링 특성상, 그럴시 최상의 업스케일링이 안되고 약간 뭉개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그것도 다 실험해서 포스팅으로 소개한바가 있지요?
[업스케일링의 최적화 연구]- 각 배수별 테스트및 정수배와 소수사이의 화질 차이
2020. 10. 2.
https://charlieman.tistory.com/323
다 무수한 시행착오를 반복한끝에 최적화해서 이 포스팅을 소개하는 것이니, 그냥 여러분은 여기 설명을 아~ 그런가보다 하고, 따라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버츄얼덥에서 마찬가지로 이미지도 간략하게 업스케일 지원됩니다.
같은 필터값 적용하고 export 적용하고 single 이미지클릭해서 저장하면 끝!
뭐.. 영상자체의 업스케일링이 아니라, 무비메이커등으로 뮤비등을 만들때 이미지 소스들이 저화질일 경우, 이렇게 해서 출력을 끓여 보다 고화질 영상화를 도모할수 있는 것이지유!
4. 버츄얼덥 완료된 영상을 다시 샤나인코더에서 재인코딩..
위에서 완료한 영상을 통째로 재생해 시청할 경우에는 아래 과정을 생략해도 좋습니다.
단 이렇게 버츄얼덥에서 인코딩한 영상을 재편집 용도로 쓰면, 가령 뮤비를 만들기 위해서 무비메이커 파일로 호출하거나,
아니면 다음팟 인코더로 부분구간만 오려내어 소스로 쓸 목적으로 재인코딩을 한다거나 할때, 새롭게 인코딩한 영상이 순간이동처럼 뚝뚝 끊기는 현상이 많아집니다.
버츄얼덥 코덱의 희한한 특성때문인지는 모르지만, 어지간히 세팅을 바꿔봐도 이 호환성문제는 해결이 안되더군요.
가볍게 샤나인코딩에선 문제없이 재인코딩되고, 어차피 정수배등으로 세팅해서 다소 큰 업스케일링 영상을,
예를 들면 세로 크기가 1104p 정도로 나왔다면, 어차피 좀더 완결성있는 영상을 얻기위해 샤나인코더에 재인코딩하면서 1080p로 변경해줍니다.
샤냐에선 사이즈 변경할시, 가로세로에서 세로를 바꾸면 자동적으로 같은 비율로 가로가 바뀌게 잡아주는 기능이 없어, 귀찮지만 따로 입력해줘야 하는데, 아까 제시한 1번의 원칙, 애써잡은 화면비율이 망가지지 않도록 제대로 계산해서 가로값도 변경해줍니다.
그렇게 하면 대망의 완료!!!
# 별도로 특정 지나친 저화질은 버츄얼덥보다 Vreveal 프로그램을 쓰는게 낳은 경우!
(발행노트) (화질 UP) 81년 닭계의 여신! 장나라의 닭나라적인 셀프 카메라적 영상모음 (업스케일링 고전다큐2) [CRAMV(UP's)-2]
순수감성 뮤직비디오(New) 2021. 6. 7.
https://charlieman.tistory.com/840
## 그리고 더 진화한 버전이지만, 토파즈가 짱! PC 사양만 된다면!!
현존 최고의 업스케일 프로그램, Topaz Video Enhance AI.. 그러나 왠만해서 버거운 인코딩 시간! 필자의 기존 업스케일 방법과 장단점 비교!! (2021. 7. 15)
https://charlieman.tistory.com/967
Topaz Video Enhance AI, 2번째 이야기 - 이미지나 사진을 업스케일링 한 결과와 타프로그램과의 비교! (모델: 장나라 Test)
연구주제 (레버러토리) 2021. 7. 18.
https://charlieman.tistory.com/977
토파즈 1.61버전까지는 윈도우 7도 지원되고, 영상뿐 아니라 이미지도 업스케일링 가능~!!
필터 값은 보통의 저화질 영상에선 저와같은 A.I. models값을 골라줍니다.
버츄얼덥에 비해서 훨씬 시간이 많이 걸리고, 저사양 태블릿등에선 잘 안되, 좀 새끈한 고사양 컴을 가진 이들이라면 시도해볼만하다.
특히나 토파즈도 프로그램 욕심이 많아 인코딩중 딴짓을 하면 17분 영상이 26분 되고, 음성이 확 밀릴수 있기 때문에, 영상 프로그램 전용으로 쓸만한 별도의 컴퓨터등이나 노트북을 활용하는것이 좋다.
###마치며-
당시만 해도 대한민국에서 참 독보적인 새로운 경지였는데..
필자가 이 업스케일링을 전문적으로 연구해본 동기가, 매우 엉뚱!!
그것은 진지하게 장나라의 미모를 재발굴, 제대로 아름다움을 기려보기 위함이었다.
(움짤 만드는 재미도 상당하긴 했지만..)
옛날 영상이 360p가 최고화질이거나, 좀 안타까운 부분이 있던 것이다.
좀 생색이나 내볼려고 사실 기술을 공개하지 않았던 것이다.
그렇다고 필자는 원래 장나라가 어떤 이상형은 아니었다.
오래전 싸이월드 한 30대초 시절인가?
퍼온 중국 이미지에서 현실에 없겠지하고, 이게 내 이상형이다 공시했었는데..
어느순간 내 비현실속 이상형에, 건들지 말아야 할 뇌관을 뻥터뜨린 듯..
장나라가 인간계에서 좀 오버랩되면서 가까워지기 시작했을뿐!
허나 지금 공개하는 것은..? 장나라 결혼발표도 나온 마당이니..
이제 만인의 샌드백,, 아니 만인의 연인 타이틀을 벗어났기 때문에,
이런 작업을 필자가 더 해서는 안될 것 같기 때문이다.
그리고 인스타보면 대부분 토파즈 업스케일로 팬들이 이미지 알아서들 잘들 올리고 있다.
업스케일링의 수혜를 가장 많이 본 연예인일듯..
[MV] 장나라(Jang Na Ra) - Sweet Dream(2002)
조회수 14회 2022. 6. 1.
https://youtu.be/wG75GArdPPo
최근에 올라온 Sweet Dream 이 1080P 영상을 보니, 내역은 안나오지만 딱보니 최고의 업스케일 프로그램인 토파즈로 뽑은 느낌!
2020년즘에 필자도 업스케일로 올리긴 했지만, 그때 올렸던게 버츄얼덥, 최근에야 좀더 높은 사양 노트북으로 바꾸었지만, 당시 컴퓨터로는 토파즈는 좀 어려웠던 것이다.
토파즈 업스케일이 필자의 블로그글에서 인기순위 1위로 지속적으로 오래머무는 것을 보면?
사실 마이너한 주제인듯하면서도, 특히 영상을 한번씩은 직접 제작해보는 유튜버들이나, 사람들의 관심이 꽤 많다는 것을 뜻하고, 알게 모르게 요새 업스케일된 이미지나 영상들이 넘치는 것을 보면 상당히 전파가 된 듯하다.
아무튼.. 이제는 젊은 여자 기웃기웃 거리기엔 나이도 있거니와, 뮤비제작도 예전보다 한참 덜하게 됐지만,
딱히 그렇다고 장나라 외엔 관심가는 여자스타가 없었기 때문에, 향후 동기가 별로 없고,
이런거 더 자꾸 하면, 멱살 잡힐지도 모를 노릇~~
이 무슨 멋대가리 없는 시츄에이션!???
멱살 잡히면.. 대체 열심히 한것뿐인 난 무슨 죄..!!!!?
이런 손해보는 플래그,
가위바위보 게임에서 시작부터 손해보는 포지션에 마침 얼떨결에 서있는 것은 적극 사양!
아무튼 업스케일링 전수하기 위해 부득불 이야기를 했지만, 향후 장나라 이야기는 엠바고!!
...........
예전의 아시아 통틀어 이상형, 스기하라 안리는 뭐하나??
뭐.. 이혼?? 성격차이???
아.. 이런 안타깝고도 너무 반가운 기사, 전원~ 기립....!!!
아~ 박수치면 안돼!!!
그래도 만39세인데, 다음주면 스기하라 안리도 만 40이구나!
........
떠나요, 제주도 푸른밤처럼, 오랜만에 일본 여행이나 같다올까?
아무튼.. 조만간 제자들과 무리들을 이끌고 또 산속에 수행을 위해 들어가야 할지 모르기 때문에,
바톤터치를 할겸, 기껏 이룩한 업스케일링 기술이 사라지지 않도록,
기왕이면 장나라 결혼 이전에, 세상에 확하고 풀어야 할때가 된게 아닌가 싶다.
사실 웨딩에 순백지련, 내 사랑 팥쥐, 각종 영상등을 하기도 했고, 유튜브는 저작권 관련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 짤리고,
일부는 웹하드 파일썬등에 올려 공유도 충분히 했으므로, 필요한 이들은 레어한 업스케일링 본을 찾아서 다운받을수 있다.
아무튼 수많은 덕후들은 이 포스팅을 참고로,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의 추억의 옛날 드라마를 얼마든지 더 진화시켜 볼수 있겠다!
필자의 적성검사는 한방에 딱! 강성 발명가형 타입!!
한번 꽂히면 한없이 들어가, 이렇게 상당한 나만의 연구결과들을 이룬다.
예전엔 한번 몰입하면 17시간을 밥도 안먹고 내내 작업도 하곤 그랬지만, 나이가 들어 강산이 한번 바뀌니.. 예전만큼 그런 스태미너는 영...~
최소 몇달을 시행착오하면서 조금씩 개선해나간 노하우를,
이 포스팅하나로 여러분들은 하루만에 다다를수 있는 것이다.
또 누군가 이 비결전수를 받고, 더욱 발전된 업스케일링 기술에 이르기를 고대한다.
처음 시도해보는 사람들은 좀 눈이 휘둥그래질 정도로, TV 방송국에서 내보내는 영상보다, 자신의 컴에서 더 화질좋은 영상을 보게되면서, 신세계를 발견한 기분을 볼 것이다.
요새 신형 TV는 자체 업스케일 능력도 있다고는 하지만, 글쎄... 그 안에 자체 CPU로 업스케일을 그렇게 실시간적으로 완벽하게 돌릴수는 없을터인데..? 집에 TV가 없기 때문에 이런 하드웨어적 업스케일은 필자가 딱히 검증해볼수 없는 부분!!
이상!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마친다. [2022. 6m. 7d, 저녁 20시 57분, Charl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