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기존 웨딩은 떠도는 352p 영상을 업스케일해서 나름 구했던 원본을 가뿐히 초월하여 괜찮은 화질을 만들었지만,

 

https://www.filesun.com/disk/2/9648268?m=11297080 

 

그 이후에 중국친구가 찾아와, 한국에서도 구하기 힘든 장나라 고전 드라마를 DVD로 GET!!

무려 480P라, 기존의 352P 영상보다 더 괜찮다고 할수 있다.

 

그러나 한가지 문제가 있으니.. 많은 DVD가 TV 등과 연결되는 자체 DVD 플레이어엔 하드웨어적으로 그런 기능이 있겠지만,

컴퓨터 환경을 고려안해서 예전것들은 인터레이스 방식으로 많이 구워진다는 것!.

 

 

재생을 해보면 줄무늬 현상이 심각한 것이다.

 

물론 시중에서 공유한 1080P 화질로 키운 DVD립본 역시 그러하다.

무슨 매직아이도 아니고??

많은 사람들이 디인터레이스만 적용하여 코딩을 해도, 이런 영상들을 개선할수 있다는 것을 의외로 잘 모르거나 미처 상정하지를 못하는 것이다.

 

디인터레이스를 해야하는데 화질을 임의적으로 키우거나 비율이 변화된 영상들은 디인터가 잘 안먹히고, 

가급적 원본 소스를 구해서 작업해야 반영이 잘 된다.

 

 

대표적으로 샤나인코더에 디인터레이스기능이 있어서, 코딩을 해보면 이러한 계단현상이 많이 사라진것을 볼수 있는데..?

 

 

막상 업스케일링을 해보니.. 확대할때 뭔가 좀 맘에 안드는 것이다.

 

1440P로 뽑아도, 기존에 1056P 영상보다 딱히 낳은줄 모르겠는..

 

뭐가 문제일까? 오직 단일 메뉴만 있는 샤나인코더로는 완벽히 디인터레이스가 먹히지 않는 아쉬움이랄까?

 

 

상세한 디인터레이스 옵션이 없고, 그냥 디인터자체에 체크되어 있는데 찾아본바로는 이것은 Yadif라는 디인터 필터만 적용할수 있는 듯하다. 

 

 

그래서 인터넷을 뒤져 좀더 상세한 기능이 지원되는 디인터 프로그램을 찾아낼수 있었다. 

 

Avidemux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면된다.

 

알아봤자 쓸모 없는 팁 - DVD 영상을 고화질로 인코딩하기 (2019. 4. 7)
https://m.blog.naver.com/periwinkle99/221507348031

 

알아봤자 쓸모 없는 팁 - DVD 영상을 고화질로 인코딩하기

DVD가 사장된 시대에 길들여진 눈으로 DVD 영상의 화질을 좋게 보기는 어렵다. 따라서 DVD 영상을...

blog.naver.com

 

혹자는 이것을 인코딩 없이 바로 영상을 짤라내는 프로그램등으로 오해하는데.. 애초 프로그램 세팅에서 기본 코딩 상태가 Copy로 설정되어 영상잘라내기 등에서 쓸때나 그럴뿐, 디인터나 각종 영상개선효과를 부여할때는 영상코덱을 지정해서 재코딩을 해야한다. 

(사실 다음팟 인코더나 샤나인코더나, 이런 Copy나 다이렉트 스트림 카피 메뉴를 실행하면 적용할수 있는 영상작업들이 있고, 특정 프로그램만 되는 것은 아니다. 물론 특수성에 따라서 이런 카피방식이 좀더 잘먹히는 프로그램들이 있긴 하다.)

 

 

각설하고 실행을 해보고 일단 비디오 출력은 기본적인 x264로 잡고, mp4 형식으로 지정하고, 필터를 열어보면..

(일부 영상들이 한 시리즈속에서도 코딩이 오류로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땐 출력형식을 다르게 바꿔주면 아무튼 된다. 기본적으로는 Mp4로 지정했지만, 안되는 경우엔 MKV로 지정해준다.)

 인터레이싱에서 굉장히 많은 디인터레이스 옵션이 있음을 알수 있다. 

친절하게 한글메뉴까지 있지만, 이런 프로그램들 대부분이 그렇듯이 이 쌩뚱맞은 메뉴들에 대해 친절한 안내설명은 없다. 

영상마다 잘먹히는게 다를수 있으므로, 미묘한 차이를 영상마다 테스트해볼수 밖에 없다.

 

 

웨딩 영상에서는 구글쳐도 인물이 잘 안나오는,

도널드 그래프트란 양덕이 만든 커널 디인터레이서 옵션이 가장 괜찮은 느낌을 주었고, 

걔중에도 임계값은 기본 10 그대로 놔두고, 날카롭게와 두방향 twoway를 체크한게 가장 깔끔한 느낌을 주었다. 

일단 물결현상이 개선된 것을 볼수 있다.
 

플레이어의 실행의 모습...!

 

 

뭐...??

 

 

아까 샤나인코더랑 비슷한 것 같다고?

 

정지화면으로 보면 그러한데..? 비교도... 

(술좀 마셨소?)

 

이미지 캡처로 볼때는 거진 비슷하나... 기존 샤나에 비해서 위의 새롭게 뽑은 영상이 약간 더 선명??

 

 

영상을 재생할때 한가지 더 나은 특징이 있는데..

 

인터레이스의 현상중 물결무늬만이 아니라, 사람의 눈가등이나 혹은 배경등에서... 자꾸 신기루 아지랑이처럼, 혹은 뭔가 초점이 안받듯, 빛깔이 희번득 거리는 미묘한 현상이 있는데...

샤나인코더의 디인터 옵션에선 그런 현상까지 개선하지 못했다면, 이 프로그램에서 위의 옵션으로 테스트해보니, 그런부분까지도 잘 처리가 되서 이상하지 않은 것이다...

 

업스케일링을 위해선 가장 좋은 원본을 디인터작업해야하는데, 디인터의 단계에서 이런 현상을 못잡으면 그닥 좋아질수가 없는 것이다. 

 

 

따로 필터에 없는 기능중에 후처리 옵션에 지원되는 추가기능이 있는데.. 이것도 테스트해보자!

필자가 이 영상에서 디인터를 적용하고, 위를 모두 체크해보니.. 오히려 영상이 이상해서 이건 건들지 않았다. 

 

 

후처리 아래아래 Play filterd 옵션을 체크하면, 프로그램 화면에 반영된 영상의 화질이 나온다. 

 

프로그램 자체는 버츄얼덥이 영상에 효과를 넣으면서 왼쪽화면엔 원본, 오른쪽화면엔 적용본이 동시에 나와 직관적으로 작업이 편했으나, 이 프로그램은 한번에 한가지만 볼수 있고, 필터옵션에서 미리보기도 별도의 창을 띄워서 볼수 있고,

거기에서 바로 다른 효과를 체크하여 변화양상을 바로 확인하지 못하고, 일단 창을 닫고, 다시 필터의 값을 변경하고, 다시 창을 띄우고해야한다. 미리보기상이나 영상화면상에서 바로바로 필터옵션을 달리하면서 바로 변화를 확인해야 하늗데, 옵션지정하고 닫기 누른후에야 또 화면재생이나 이동이 가능하니..

뭔가 좀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선 편의성이 좀 아쉬운 부분이 있다. 

 

기본적으로 C드라이브로 저장되므로 따로 환경설정에서 저장용폴더지정에 체크를 해준다.

 

 

어쨌든.... 프로그램의 메뉴자체는 참 일반인이 이해하기 어려운 다양한 전문가적 옵션등이 넘치는 만큼, 

메뉴등의 직관성이 꼬여있는 느낌이나!!

 

 

그래도 좀더 전문화된 디인터레이스 기능을 통해서 일단 영상을 뽑아낼수 있다는 것이 감지덕지..

 

아래는 "커널 디인터레이스"에서 날카롭게와 두방향등의 체크유무에 따른 테스트 영상의 비교도!

사람의 눈으로 미묘하게 여러구간을 테스트해보며 비교해보며 가장 낳은 것을 고를수밖에 없다. 

결국 이런 매의 눈으로 살펴보는 노가다는 피할수가 없드아~!!

 

 

 

테스트로 1화를 비교해보고, 가장 나은 결과값을 잘때 컴퓨터를 돌리며 전체 드라마 시리즈를 추출!

좀 AI 인공지능적으로 알아서 판단해서 가장 좋은 디인터 필터를 적용하면 좋겠지만,

필자가 찾아본바로 현재로선 이게 가장 개선빨이 좋았다. 

단순히 물결무늬나 빗살이 아니라, 영상재생간에 자꾸 희번득거리는 요소까지 잡을수 있었기 때문!

 

 

 

=============

여담으로, 많은 이들이 안배를 놓치는 것이 화면비율이다.

역시 영상작업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실사화면비율을 맞추는 것이다.!

 

웨딩 드라마의 DVD는 공식적으로는 화면비율이 1.85대 1로 표기되어 있는데...

 

 바로 요화면...!

 

 

엄밀히 말하면.. 정확한 실사비율은 16대 9이다.

어쩐지 기존에 웨딩을 보면 장나라가 참 뚱뚱해보였는데.. 원래 그런 시즌이어서 그럴지도 모르지만.

화면비율이 약간 더 펑퍼짐해서 그랬을지도 모른다. 

 

640*352의 원본이었는데.. 엄밀히 말하면 16대 9는 626대 352로, 가로가 더 얇아야 했던 것이다.

 

 

 

 

이런 사람의 화면비율이 정확하지 않으면.. 영상화질이 좋아도 사실 병맛인 경우가 많고, 

과거 4대 3화면을 HD 서비스라면 어거지로 16대 9로 늘려서 방송하는 케이블 티비등에서 그런 경우가 참 많았다.

 

 

비율이 안맞으면 제아무리 화질이 좋아도 가치가 없는 영상인 것이다.

 

신이 사람을 황금비율로 잘 만들었는지.. 아주 좀만.. 몇프로만 길쭉하거나 펑퍼짐해도 뭔가 부조화스럽거나 어색한 느낌이 드는 것이다. 

 

 

 

아무튼 업스케일은 정수배가 가장 외곽선이나 면의 처리가 깔끔하게 반영되는고로..

 

https://charlieman.tistory.com/323

 

[업스케일링의 최적화 연구]- 각 배수별 테스트및 정수배와 소수사이의 화질 차이

모바일로는 이 포스팅의 연구를 보기 힘들며, PC에서 마우스 클릭해서 원본 크기로 하나하나 볼때만이 뚜렷한 화질차이를 느낄수가 있다. 처음 업스케일링을 해본 장나라 웨딩 드라마 352p 사이

charlieman.tistory.com

(위 테스트에서 업스케일 이후에 화면크기를 줄이는 것은 상관이 없지만, 업스케일작업을 할때 정수배가 아닌 소수배를 적용하면, 영상개선효과가 크지 않다는 것을 볼수 있던 것이다.)

 

 

상당히 수학적으로 소수가 나오지 않는 값을 안배해준다. 

뭐 아무튼... 필자는 업스케일링 작업에 있어서,,

가장 먼저 디인터레이스와 함께 정확한 화면비율을 맞추고, 그 다음에 확대하는 업스케일링 작업을 하는데..

다 맞출껄 맞춘다음에 하는 것이 업스케일빨이 가장 잘 받기 때문이다. 

 

 

이런 고유한 기술을 좀 전수를 해주고 싶긴 한데..

뭐 아무튼 디인터레이스 프로그램중에선 필자가 발견한 것중 이게 가장 좋았고, 

그보다 더 막강하게 잘 먹히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방문자들은 댓글등을 통해서 추천프로그램을 남겨주길..!

 

 

연구노트를 마친다. [2021. 11m. 24d, 자정 12시 56분, Charlie]

반응형
Posted by Charlie Man
,

[검색바3(하단), 찰리맨]
-제목+이미지+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