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드라마 웨딩은 한참전 언젠가 저화질로 본 기억이 있지만, 

뜨지 않은 명작이란 소리를 많이 듣지만, 한참 전 볼때 류시원이 장나라를 안다가, 새벽에 잠을 못잔통에 자꾸 쓰러지는 연속 NG컷등이 존재할정도로 약간 퉁퉁한 느낌도 없지 않아 있지만, 


<증거자료 영상>

웨딩(婚礼, Wedding) NG 파티 Full Ver (장나라, 류시원)

조회수 6,872회•2019. 5. 30.

https://youtu.be/TJkmQlfC4gY?t=850




뉴논과 명랑소녀의 말괄량이 이미지를 깨고 워낙 조곤조곤하고 사뿐사뿐한 스타일이랄까? 

"어~ 좀...예쁜데..?" 

이런 느낌으로 완뷰를 했던걸로 기억한다. 



(저 표정은 빼고..! 은근히 눈썹 한쪽 올라가는 때때로 병맛표정이 데뷔초부터 특기!!)


 장나라 콘텐츠를 올해초부터 한동안 모았지만, KBS2에서 1로 사이트가 이관되면서, 누락이 된건지? 

방송국에서 다시보기도 없으며, 웹에 떠도는 것은 한편당 700MB에 맞춘 350P의 작은 화질 뿐이라, 고화질을 구할 방도가 없어, DVD를 한번 지를까? 나름 찾아보기도 했던 것이다.


심지어 저렇게 만만찮은 지출인데..질러? 말어??, 중고 최저가를 찾아보면서 한참 고민을 하기도 했던 것! 



장나라 한국에 있는 동안, 한국인이 뭐 징기스칸 탐방겸 겸사겸사겠지만, 장나라 성지순례라고 이역만리 울란바토르 도시까지 시찰하는 열정패이까지는 아니지만, 


장나라 피규어 인형은 어디 안파나? 9만 9천 8백원 미만이라면 타협해서 한번 사볼지도 싶지만!




뭐~ 중고 DVD 정도야...!



그러다 문득 장바구니에 담으려다가 말았던게,, 아무래도 DVD화질인지, 블루레이인지 표시가 혼재되어있는데, 디스크의 화질크기나 예시 이미지는 한장도 검색이 안되고, 딱히 BD라고 강조되지 않는걸로 보아서, DVD화질일 가능성이 높을것이란 추측.. 

DVD화질은 고화질인듯 싶지만, 사실상 480P 정도까지만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700MB 시디 한장 분량에 맞춰 코딩되어 돌고도는 352p 버전보다야 낳겠지만?


고민해라! 선택의 문제여...




화끈하게 1080p 인증도 아니고, 이 애매모호한 한단계적 화질상승을 위해서 거금을 과연 지를만한 일인가?? 


아무리 찾아봐도 제일 중요한 화질 크기만 쏙 빼놓은 이 의뭉스러움!

드라마 웨딩의 고화질 캡처 사진이 좀처럼 검색되지 않는 부란부란함!!


DVD 정보의 링크를 클릭해보면, 대략 서비스가 다 문닫아 저렇게 나오는 현황!


뭔가 좀 본능적으로 낚시감의 삘이 스멀스멀..!


DVD를 구매해 480P Get하고 야호했는데.. 차후 KBS 드라마에서 누락된 웨딩분량 다시보기 서비스 부활해서, 1080P 초고화질 뜨게 되면.. 



DVD화질이 블루레이가 아니라면, 뭔가 좀 낙동강 오리알..!




그렇게 해서... 가격과 품질과 업그레이드 화질이 등장할 시기.. 삼박자적 조율속에서 타협안..!


기존의 352P 저화질을 1080p로 업스케일링을 하기로 한 것이다. 

(실제로 그정도는 아니지만, 수많은 구간의 테스트 결과 확실히 전체적으로 나아진 느낌..)



4.58GB로 뽑은 한 화를 유튜브에 미공개로 올려보며 테스트.. 

용량 줄이기의 달인인 대략 유튜브는 이 화질에 대해서 1GB의 값어치 정도로 평가를 하는 것이다!

정확히 1.02GB 이다. 



만약 소장을 용량최적화해서 소장한다면 유튜브의 기준을 생각해서 1~1.5G 정도로 압축하는 것이 효율적이지 않을까 싶다. 직전 259번 포스팅의 유튜브 근사치로 화질손상없이 인코딩하는 연구는 사실 이런 작업을 하다 연장선상의 일환에서 궁리를 해본 주제!


유튜브에 올라간 영상화질과 가장 비슷하게 인코딩하는 동영상 프로그램 조건은? (무비메이커 VS 다음팟) 최적화 찾기 과정!

https://charlieman.tistory.com//259




기존 700MB 영상을 업로드할시 유튜브는 얼마정도로 용량책정을 하는가!??

파일명은 명색의 HDTV명이 들어갔지만, 꼴랑 158mb로 책정되는 것이다. 


즉..업스케일링 화질에 대해 유튜브는 무려 7배 정도의 차이를 부여하고 있다. 

(근데 실제 눈으로 보는 차이는 그 정도로 크지는 않고 50%정도..개선?)



암튼 올리고 보니 묘하게 와닿는 자동추출 대문컷..!


요새 인공지능이 대문컷을 참 잘잡는듯하다.


검색해본 대문컷의 이미지..!



해당 구간을 직접 업스케일링본 영상을 돌려 확인을 해본다...! 


얼굴 천재녀, 장나라 전성기때의 시절이기도 하지만, 저런게 정말 아름답다는 말이 아깝지가 않구나! 

이왕 저렇게 생겨먹은 마당에, 저기서 뭘 더 바래도 양심이 없고, 아쉬울 건덕지가 없는 느낌! 

슬픈 연기중에도 코를 벌릉벌릉거리는 것이 사실 매력이다. 



드라마 와중 미녀 장나라를 넋놓고 감상하다보면,,? 가끔씩 종말이고 나발이고.. 별 의미가 있나.. 세상 문제를 잊게 될때가 있는 것이다. 





뭐랄까? 필자가 구태여 왜 안쓰던 싸구려 미니노트북까지 돌려가며, 업스케일링까지 하면서 이 드라마 한번 재방하겠다고 쌩쇼를 하고 있는지를 유튜브 자동대문컷이 깨닫게 하는 것이다. 

기술만 된다면 4K라도 확대해서, 미녀의 명장면을 소장하고 싶은 욕구! 




예전에도 참 장나라 이미지를 구글검색하면, 기본설명이 "소녀"로 나오는 보는 그런 친절함을 보면 구글에 "GET 돈"이라도 줬나 싶은 뇌물수수의혹이 나오지만, 저 추출 이미지를 검색을 해봐도 기본설명이 "소녀"로 나온다. 


심지어 작년도 VIP 시절의 30대말이던 장나라의 이미지를 넣고 검색을 쳐도, 소녀가 나올 지경!!



타고난 동안이 아닐수 없는 것이다. 


아무튼 장나라는 수애.. 현역이던 명세빈, 관상용 미녀로 떠오른 임수정 같은 당시 주름잡던 TV 여성스타들이 넘치던 2005년 무렵.. 왜인지 그때는 휘어잡는 스타들이 많았다. 실질적으로 베이비붐 세대라서 인구대비 경쟁력이 있던 시절이어서 그럴까? 

암튼 드라마 웨딩에서 갑자기 순애보적이고 여성여성한 캐릭터의 정점을 찍고 일취월장한 미모로 새로운 장나라류의 부흥을 보여주려는 찰나!? 




호사다마라고 했던가? 달도 차면 알아서 퇴근할 생각을 하기 마련이라 했던가..!


이경규형의 역마살이 전승을 한 것인가! 갑자기 중국몽을 외치며 소리소문없이 사라져, 동안미녀로 다시 갱생하기 전까지, 무려 6년간을 스머프 개량형 캐릭터로써 입지를 다지게 된다.




데뷔초 약간 분기점을 보여주긴 했지만, 



미녀와 스머프의 갈림길에서, 잘나가다 삼천포인것처럼 웨딩에서 미녀캐릭을 애써 완성시켜놓고, 또 애써 중국으로 날아가 스머프 캐릭터로 큰 인기를 끌게 된다. 

다행히 큰 성공을 거두었기에 망정이지만, 에반게리온의 안노 감독 이후로, 이해할수 없는 심대한 행보를 펼친 기간이기도 했다. 




아무튼 이러저러한 연유로, 장나라 드라마 웨딩은.. 일단 당시의 여주였던 장나라 얼굴이 명작이기 때문에.. 명작이라 할수가 있는 것이다. 사실 뜨지는 않았지만, 류시원 명세빈같은 연기파 배우에, 원래 좀 잘나가는 대표이사 캐릭들은 그렇다는 인식이 있어서인지, 어색함마저 연기로 승화시킨 인기가수 이현우등.. 당대의 큰 스타들이 함께하며 존재감을 뿜어냈다고 할수 있다.






기본적인 업스케일링 과정에서 사용했던 옵션에서, 





첫 번째.. 일단 영상을 리사이징만 한 부분들! 


PC로 접속할경우 확대보기를 통해서 비교해보면 좀더 제대로 차이를 볼수 있다. 





두번째.. 아래가 최적화한 필터까지 적용했을때... 

영상 크기가 살면서도, 화질이 어느정도 개선된 모습이다.



이번 예시 비교는 아니지만, 저렇게 흐릿한 얼굴의 형태가 확연히 좋아지는 경우도 포함이 된다. 

장나라 웨딩 1화 장면중- 원본보다 더 좋은 영상화질을 만드는게 가능할까? 원본을 뛰어넘는 영상 업스케일링의 놀라운 반전! [CRAMV II-41 (영상화질 개선연구)]

조회수 21회•2020. 7. 29.

https://youtu.be/VGX4iSopyl4







직관적 필터설정 순위와는 거꾸로여서 좀 헷갈린데.. 

세번째로 리사이징을 중간쯤하고, 보정필터를 먼저 넣을 경우..

좀더 영상속 인물이 뚜렷하고 선명도 있게 보이는 효과도 있어, 이것도 나름 좋지만...

위소녀같은 경우는 화면도 커지고 얼굴도 흐릿하던게 더 선명해지고 좋지만, 장나라 컷에서는 약간 뚜렷해지다 못해 회화적일 정도로 얼굴 윤곽이 변한 것을 볼수 있다. 


큰 화면보기로 볼때는 다소 얼굴형태에 계단현상등이 보인다. 





네번째로 리사이징 필터를 가장 나중에 적용하면??

위의 소녀는 눈동자까지 또렷하게 구분될 정도로 더욱 선명해지고 좋지만, 

장나라 컷등에서 지나치게 선명해져 얼굴의 윤곽이 일부 붕괴되어 회화적으로 나오는 것을 볼수 있다. 물로 계단현상도..!



세번째와 네번째는 일부구간에선 더욱 선명해지는 구간이 있으나, 또 일부구간에선 확실하다 싶을만큼 잔상과 형태가 무너진다 싶을 정도여서, 희미한 영상들이 큰 화질에서도 스므스하게 보이는 정도, 두 번째의 필터 설정을 최적화로 결정한 것!!!

아무튼 흐린 화질을 보면 눈이 피곤하기 때문에, 시력보호 차원에서 업스케일링 작업이 나름 의미를 더한다.






장나라의 요새 새롭게 덕후들을 통해 방출된 데뷔적 사진을 보면..? 정말 만화캐릭터 같다는 느낌이 든다.

뭐랄까? 그 좀 옛날 만화 표지에 나온 순정만화 캐릭터... 저런 포즈로 나오는 만화 표지도 꽤 봤던 것 같은데.. 당장은 못찾겠다...꾁꼬리! 




굉장히 얼렁뚱땅한 이야기지만... 싱크로율로 볼때..??


20대 후반시절 한국에 있었다면은 중국에서 쿵푸하는 대신에, 저런 순정만화 캐릭터같은 드라마들 몇편 더 탄생했을지도..!



30대 후반에도 10대 만화캐릭터를 떠올리게 하는 동안의 위력!





뭐니뭐니해도 필자가 가장 선호하는 이상적인 장나라 캐릭터는 긴 생머리에 단아한 느낌에 오피스레이디같은 약간 세련된 느낌이 아닌가 싶다.

어딘가 모르게 확 끌리는 느낌..!

가끔 인간계를 벗어난, 뭔가 좀 정령감 돋는 하프 엘프의 수준이...!



뭐.. 그렇다는 것이다... 




그러고 보니 웨딩에서도 긴 생머리, 기왕 남는 것은 이 명장면에 대한 움짤뿐! 용량문제로 50% 축소짤들! 




너무 아름다와 우리나라에서 움짤제작의 과소비 대상이 된 움짤장인의 숙명을 지닌 장나라 배우!




아쉽다면...??


*원본크기로 움짤 다운로드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jVAxBu_7AvMBI3qiWkRC0uOWfJaYQh_f?usp=sharing



앞으로 3일이면 업스케일링이 끝날듯...?

근데 유튜브 워낙 저화질밖에 안돌아다니지만, 업로드하면 딱히 저작권 잡히는 것은 없는데.. 

(일부 OST등이 워낙 자유롭게 쓰여서, 그런건지는 모르겠지만, 드라마 자체는 그 시절의 서정적 분위기등을 잘 담고 있고, 참 괜찮다.)


뭉탱이로 올리면 태클이 들어올듯도..


업스케일링 작업을 통해서 레어아이템이 되었는데, 제 3자 수익설정이라도 되어있음 좋겠지만, 

왠지 또 올리기엔 부담스럽군! 



리뷰같지 않은, 리뷰이야기를 마친다. 




 [2020.8m.19d, 오전 1시 57분경, Charlie]


반응형
Posted by Charlie Man
,

[검색바3(하단), 찰리맨]
-제목+이미지+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