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부) 고백부부 리메이크 MV (장나라-손호준 러브라인) - 나 항상 그대를(윤도현)+한번 만 더 [CRAMV II-25, P2] (유튜브 차단으로 데일리로 이관, 2020.5m.2d)




음~ 국내 드라마는 뮤비를 만들어보고 싶어도, 유튜브에서 일본애니나 미드에 비해서 유독 국내 방송사들이 저작권행사에서 차단을 많이 거는 편! 


시간들여 고생해서 만들어도, 발견하면 100뷰도 안나온 영상도 꼴랑 16초 가지고 차단! 차단!


(예전엔 그래도 1분 미만은 자유로웠는데, 해가 갈수록 더해짐.. 뮤비를 만들어도 긴 호흡을 담을수 없고, 짤막짤막 빠른 전환 영상들만 보이는 것도 어찌보면 개개인의 본래 의도라기보단, 그렇게 하지 않으면 공개자체도 어렵고 족족 차단되니, 유튜브의 저작권 실태가 만들어낸 반작용일수 있음! 고로 예술적으로 뭘 하고 싶어도 제한이 많아, 퀄러티 있는 무언가는 만들기가 점점 힘들게 됨!)


그러니, 가끔가다 저작권 태클이 참 없어서 좋은 일본애니로 뮤비올리면, 


"일본 좋아하세요? 

님은 한국 사람인데, 왜 자랑스런 한국 콘텐츠는 안올려 한류에 이바지는 커녕~~~"" 


등등등 이런식으로 딴지거는 방문자들.. 시비걸지 말길 바람!



그런 애국? 그런 한류? 하고 싶어도.. 

우리나라 방송사들이 요렇게 리메이크 뮤비등에선 비영리로 수익설정없이 올려도, 2차 창작의 예술적 자유를 허용안하고, 본인들 저작권 행사하기에만 바쁜 실태라구!!! 


월등하게 경험적으로 그런 확률이 높음!!!



재생시간이 더 긴 일본 전차남 뮤비를 볼까?


차단을 걸어도 1개정도 부분적 차단.. 공개엔 사실 거의 영향이 없음!


왜 우리나라가 같은 나라 사람을 견제하는데만 더 열심히인가? 그런 말이지!

제 3자 수익설정으로 수익가져가도 좋고, 

영상 자체를 그대로 긴시간 퍼서 올리는 스크랩이면 모르겠지만, 

뮤비나 리뷰등.. 사실상 2차 창작을 관용하는게, 자연스럽게 그럼으로써 수익도 얻고 꿩먹고 알먹고, 외국인들에겐 몰랐던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생겨, 자연스럽게 원본콘텐츠도 찾아보게 되는 공짜 홍보까지 되며, 인지도를 쌓는 측면에서도 더 좋고, 대중이 볼때 괘씸함을 느끼게 하지도 않는다고!


우리나라 방송국들 유튜브에서 무슨 알러지라도 있는것처럼 유난들 하다구!!!

본인들 자신들도 시청률과 홍보위해 그렇게나 필요한때는 유튜브를 이용하면서.. 

남이 좋아서 해주는 꼴은 못보겠다는 그런 이중성 정책들!

TV박스 앞에서 대중들은 그냥 시청자로만 남아, 콘텐츠 소모만 하는 존재로 남고, 어떤 재창작이나 응용은 하지 말라고 선이라도 그으려는 것인가?

댁들이 유튜브에서 안보이는 곳에서 이러는 거 알면, 대중들이 참 좋아라 하겠다!



신작 드라마 시청률 떠야할때는, 리뷰나 뮤비등등 개개인이 올리면 좀 자유롭다가, 

인지도 쌓이고 단물다 뽑고 종영되면, 어느순간 족족 차단들!! 


뒤에서 하는 행태들.. 그 얄팍한 짓거리들 보면, 유튜버 입장에서 좋아서 만들어줘도 신의가 없고, 곰이 재주를 부려도 죽쓰는 꼴, 

애국은 커녕, 오히려 국내에서 더욱 자주... 자꾸 뒤통수 때리고 잡아먹지 못해서 안달이니,

만들고 싶어도 참 몇번 겪다보면 한국 콘텐츠는 아예 시작부터 만들기도 싫게 되는 것!


결과적으로는 언젠가는 개개인이 즐기는 2차적 소비나 감상, 리뷰문화만이 족족 국내 방송사들의 너무 까칠한 저작권 차단으로 사라지고, 원본 드라마 영상이나, 제작사나 방송사에서 드라마 활용한 홍보나 선전 영상들만 남게 될테니, 유튜브에 한류관련 콘텐츠 수량이 절반이하로 뚝 떨어지고, 결과적으로 한류 경쟁력이 뚝 떨어지게 될수도 있겠지!


개개인들이 그러고 싶어서 그런게 아니라, 그런 쇠퇴적 문화흐름들은 국내 방송사들 스스로, 지나치게 폐쇄적 유튜브 정책의 고수로 인해서 만들어 나가고 있는 것이라구!



리메이크 뮤비로도 감성을 치유하고, 감동을 전달할수 있고, 지루한 사회에 재미를 던질수가 있고, 사회적으로 이바지 하는 공익들이 많다구! 어떤 우울증 환자는 영상 한편을 보고, 다시 즐거운 기분으로 일어날수도 있고, 또 그렇게 감동을 통해서 나름의 마이너한 소통 루트에서 댓글을 주고 받으며 소통하는 사람들도 있고..


왜 이렇게 저작권 가지고, 2차 창작의 순방향적 감동이 주는 선행적 효과들을 깡그리 무시하고, 깔깔하게 굴기만 바쁜 것인지...??? 그 놈의 저작권이 뭐라고...!!! 


2차 창작의 순방향적 기능들을 무시하고, 꼭 무슨 억화심정에 놀부심보 부리듯이? 꼭 그 수많은 옵션 중에서 모든 국가 차단만을 해야 할 합리적 이유가 있나? 얼마든지 제 3자 수익설정해서 광고 수익들 가져가도 되는데 말이지!!



까놓고 말하면, 다 돈 때문이 아닌가?

누가 뒤에서 안보고 몰래몰래 할수 있고, 차단을 해도 내가 어떤 이유로 차단하고자 하는지 설명을 제시할 필요성도 없기 때문에, 어찌보면 마침 규정이 그렇게 또 유리한쪽에 되어 있는 쪽이니, 지나친 견제나 남용을 할수 있는 것이고!


돈 때문에 그렇게 상업성만 추구하고, 상업적 정책들만 쫒고, 견제하기만 바쁘다보니, 2차 창작물의 취지나 순기능은 깡그리 무시한채, 무조건 차단,차단 마우스 클릭조치 하는 버릇들이 아주 습관화 된게지...!!!



항상 기대고 내세우는 것은 법때문에,,규정이란게 그러니.. 무슨 만능 마법영창 주문처럼 신주단지 붙들듯이..! 

근데 역사에서 법과 규정이란게 항상 옳았던 적도 없고, 오히려 남용되고 개정이 되었던 사례도 많아! 오늘날의 유튜브도 지나치게 상업적으로 악용되는 규정이나 조례들이 없다고 할수 없는 게쥐!!!



한국 방송사들.. 유튜브 저작권에 지나치게 깐깐하단 것은 나만 그렇게 생각하는 일인가?

이미 오래전부터 기사찾아봐도 나오고, 예전부터 이슈화 되었던 문제..!

근데...이런 구독자도 7명밖에 없는 단편뮤비 채널까지 들어와, 족족 상관하는 것은.. 

유튜브 개개인의 개인 문화적 취미를 침해할 수준정도로 지나친 것이라구!!!



#기존 발행정보+신규

(2부) 고백부부 리메이크 MV (장나라-손호준 러브라인) - 나 항상 그대를(윤도현)+한번 만 더 [CRAMV II-25, P2] (2020. 3. 29)




===2020.4.28. 유튜브 차단으로 데일리에 공개===

이것저것 걸리는게 많아, 자연스럽게 구성한 초안에서 70~80%는 변경, 어거지 짜깁기로 완공된 뮤비! 

일본 애니, 외국 드라마 왠만하면 다 게시되는데, 국내 드라마는 뮤비를 만들고 싶어도 소스 자체가 너무 차단이 많아 제대로 만들기가 힘든 현실!


만드는것보다, 짜깁기하는데 3~4배의 시간이 소모.. 만들고 보니 학을 뗀 느낌!


한참 수정을 반복하다가, 업로드후 소소한 자막에러 발견, 제작파일을 잘못저장해서 뮤비가 초기화 ..

그런고로 사소한 자막에러는 양해바람!


재밌게 즐감! 

[2020.3m.29d, Charlie3]




[C.S-652] (분할 뮤직비디오 발행스틸 컷) (1부)+(2부) 고백부부 리메이크 MV (장나라-손호준 러브라인) - 리베카 편곡 메들리, 나 항상 그대를(윤도현)+한번 만 더 [CRAMV II-25, P1+P2]

https://www.youtube.com/channel/UCs2HohvZ1g3ao3DiEZr2ocw/community?lb=UgwELYUREuVPpc9S8FR4AaABCQ






반응형
Posted by Charlie Man
,

[검색바3(하단), 찰리맨]
-제목+이미지+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