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발행수정노트) 아마도 사랑이겠죠(Maybe it's Love, 2002)-장나라(Jang nara, 张娜拉) Remake+ 원본 업스케일링 MV [CRAMV II-40]
#재발행 내역
사실 뮤비를 만들면, 제목에 드라마 제목이랑 내역을 거의 항시 적어왔었다.
뮤비로 만들어봤자 소스사용 얼마 안되고, 제목을 적어놓음으로써 철지난 놓친 드라마, 홍보도 되고, 누군가는 또 방송국 다시보기 서비스에 가입해서 드라마를 찾아볼수도 있고,
뮤비를 만든 나야 예술적 만족이지만, 드라마 입장에서도 홍보되고 누이좋고 매부좋고, 윈윈이겠지 싶어서 예의상 적어넣은 것이다.
근데 기존에 잘 나오던 영상이 조회수 100뷰에 갑자기 오늘 차단되어 있다.
이 뮤비는 역대급으로 그래도 잘나온 뮤비였는데..?
오토 봇이라도 작동하며 찾아다니는지 기어코 기를 쓰듯, 드라마 제목치고 찾아와 우리 소스네 싶으면, 조회수가 일만뷰가 아니라, 백뷰까지도 기어까 찾아와 차단이 되는 것이다.
너를 기억해 드라마도 보고 언젠가 뮤비로 만들어볼까 싶어 장나라 파트 소스를 추려놨지만,,,
생각을 좀 해봐야겠다.
홍보되라고 드라마 제목을 구태여 뮤비의 전체 타이틀에 달아넣곤했는데, 오히려 그것때문에 찾아와 영상차단을 족족하는 실태는 이런 저작권 분쟁의 지나친 견제가 개인의 예술적 추구까지도 침해할정도로 남용되고, 좀 배타적 느낌이 강하단 것!
제목을 넣지 않으면 소스출처를 안밝히고 예의상 아니라고 생각했지만,
[후차단MV] (2부) 고백부부 리메이크 MV (장나라-손호준 러브라인) - 나 항상 그대를(윤도현)+한번 만 더 [CRAMV II-25, P2]
https://charlieman.tistory.com/58
이런 실태가 너무 잦기 때문에, 앞으론 뮤비들에서 제목이나, 타이틀에 드라마나 영화제목을 생략해야 하지 않나 싶다.
일단 유튜브에도 아예 대문스틸도 바꿔버렸고, 제목수정해서 올렸으나, 데일리에도 백업조치..
내가 올린 뮤비를 내 스마트폰에서 검색이 리스트에서 안되는 건 좀!!
재발행노트는 좀 안썼으면 하는 바램이지만, 재발행노트를 마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