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노트] ass 파일 작은 자막을, KMP 플레이어 (3.9이하 구버전 기준 예시)를 통해서 자막크기 강제로 크게 나오게 조정하기!
내장 자막의 경우는 팟플레이어 등을 통해서 글자 크기를 확대할수 있음을 소개한바 있다.
동영상 내장된 자막(Vobsub, 이미지형 자막)등을 srt or smi 글자 자막형태로 추출하는 방법! & 그냥 팟플레이어에서 자막확대하는 방법! 2021. 8. 16.
https://charlieman.tistory.com/1042
이번 시간엔 자막이 ass등 별도로 존재하는 경우에 이 텍스트가 아닌 이미지 자막을 텍스트형태로 확대해서 깔끔하게 출력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소개이다.
초두효과로 선점하여 많은 이들이 쓰는 곰플에선 SRT나 SMI가 아닌 이런 ass 자막을 확대할 방도가 없어보인다.
기존 소개한대로 팟플레이어등으로 자막을 키울수가 있다.
다음팟으론 기존 포스트 소개내용대로 권장 스타일 설정상의 한도에서,
https://charlieman.tistory.com/1042
이 정도로 키울수 있다.
더 키우고 싶다면 자막 세팅에서 모든 스타일 설정을 한뒤 적용하는 방법이다.
편리한 동영상 자막변환, ass 파일등을 smi, srt 자막등으로 상호 변환해주는 사이트 & ASS 자막 글자 크기를 조정하는 방법 (팟플레이어) (2020.10.26)
https://charlieman.tistory.com/358
기존 포스트대로 적용하면.. 글자가 커지긴 하는데 너무 커진다...
이럴때 딱 적절한 것이 사람들이 잘 안쓰는 KMP 플레이어이다.
필자는 CCSE 자막 싱크만드는 작업등을 위해, KMP가 옛버전만 호환이 되서 3.9 이하의 구버전으로 기준 예시!
별도로 자막세팅을 한게 그리 없는데, 구버전에선 ass 자막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해서인지.. 오히려 이런 단점이 가독성있는 자막을 보여주고 있고, 자막글꼴 키우기, 줄이기 등의 옵션도 잘 먹혀 글자를 더 크게 조절할수 있다.
(혹시 최신 버전에서는 안 먹힌다면, 필자가 예시한 구버전에서는 잘 적용될수 있다.)
자막이 적당히 큰 크기로 나오는 것을 볼수 있다.
멀티자막으로 화면 영역에 분산되던 자막도 일괄적 크기로 나타나지만..
srt나 smi 자막보다 진화하여 요새 다양한 자막이 나오는 것은 좋게 볼일이지만,
중요한 것은 2m 떨어져 드러누워 영상을 보길 즐기는 필자 입장에서 자막크기의 사수는 절대적으로 중요하단 것!
모니터 앞에서 붙어서 볼 것이 아니라면, 멀리 떨어져서 작은 자막은 눈을 찡그리면서 봐야 하니, 편리한 자막제공의 이유가 본말전도 되는 격!
곰플, 팟플, KMP등에서 한눈에 차이를 비교해본 요약 이미지!
컴퓨터에서 한가지 동영상 플레이어만이 아닌, 곰플+팟플+KMP를 모두 설치해야, 특정한 자막영상들의 조건들에 따라서 원하는 스타일로 제대로 감상할수 있다는 것을 유념하자!
연구노트를 마친다. [2021.8m.20d, 오후 17시 29분, Charl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