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 버튼 안켜지는 문제 잦은 듀얼 OS 태블릿 해결방법) alldocube iwork10 pro (windows 10 + android 5.1 ) 유용한 Tip
연구주제 (레버러토리) 2021. 5. 28. 15:18가격대비 너무나 혁신적이라, 그냥 태블릿으로도 쓸수 있고, 도킹 키보드를 꽂으면 노트북처럼 쓸수 있는 대륙의 실수,
기본적으로 iwork10 pro이지만, 또한 Alldo 큐브란 로고가 달려나오기도 한다.
아무튼 새제품보다 반값정도로 저렴하게 이 제품을 중고구매해서 잘쓰고 있는데..
어느날부터 전원버튼이 먹통되는 일이 잦은 것이다.
CPU나 램성능이 썪 좋지는 않은, 가성비 저렴한 제품이지만.. 한번 써본다는 의미가 크고, 영상 업스케일링할때는 윈도우 버전에서 별도로 돌리며, 긴 인코딩시간을 이걸로 돌려 뽑고 했던 것이다. (인코딩속도가 12년전 조립식 저가로 산 쿼드코어에 업데이트한게 8GRAM 데탑에 비해서 3배정도는 느리지만!)
작은 노트북 사이즈이기에 전기소모는 그리 크지 않다.
근데 어느날부터 윈도우를 항시 켜놨는데 전원이 커져있더니.. 상단우측의 파란불도 들어오지 않는등 아무 버튼도 먹히지 않고 벽돌이 될때가 있는 것이다.
충전선을 빼보기도 하고, 이것저것 해보기도 하고, 며칠지나다 또 다시 켜지기도 하고.. 상당히 이런 저런 고생을 다한 것!
충전선 단자의 물리적 노후나 파손인가? 로 보기엔.. 일단 안드로이드나 윈도우로 사용중에는 전원 버튼을 짧게 누르면 화면이 잘 꺼지고, 켜지고, 전원버튼 길게 눌러 종료하기 등은 잘 먹힌다.
안드로이드에서 윈도우로 전환할때는 잘 되는데.. 윈도우에서 안드로이드로 전환할때는 그냥 종료되고 안드로이드 부팅이 안된다.
USB ROM을 통해서 OS 재설치가 가능하다.
Cube iWork10 Ultimate 초기화 ROM파일!
2018. 9. 20. 01:02
https://7888898.tistory.com/12
위의 링크를 통해서 해당되는 버전의 롬을 다운받고, 압축을 폴더 없이 최소 16GB 공간의 USB에 압축을 그대로 풀어주면 된다. (즉 USB 설치용 부팅디스크를 만드는 것, Fat 32포맷에선 ISO파일등이 4GB가 넘어, 압축이 안풀리므로, exFat등으로 먼저 USB를 포맷하고 풀어준다.)
아무튼 그래서 아래영상과 같이, 전원버튼을 길게 눌러.. 키보드 도킹 상태에서 ESC키를 누르면 빠르게 바이오스 모드로 진입가능한데..
Cube iWork 10 / U100GT Factory Reset / Recovery Tutorial (chinamobilemag.com)
조회수 34,641회•2014. 6. 7.
위 영상의 제품과는 미묘하게 다른 것인지?
똑같은 부팅탭대로 재설치 하려니 부팅옵션에서 USB가 인식되지 못하여 아예 안뜨는 것이다.
태블릿 자체에 마이크로 SD 카드를 꽂는 공간이 있지만, 아쉽게도 언젠가부터 고장났는지 먹통이 되어 USB로 해보려 했지만, 잡히지가 않는 것!
(안드로이드 시스템인 Fat32는 롬이 일부 단일 파일이 4GB가 넘어 제대로 안풀리고, exFat 포맷이라 안되는 것인가.. 그냥 NTFS로 포맷을 했다면? 이건 추후 해봐야 알수 있는 문제..)
그런 경우.. 안드로이드는 설정창에서 초기화 옵션을 통해서 공장초기화를 했고,
윈도우역시 들어간 상태에서 업데이트 설정에서 복구 옵션에서 윈도우 초기화등을 실행해.. 각각 초기화를 할수 있다.
그렇게 해보고 나니, 여전히 전원버튼 짧게 누르고 부팅이 잘되고, OS간 전환에서 윈도우에서 안드로이드 전환은 잘 안되지만.. 그래도 좀더 잘 켜지는 느낌!
근데 안드로이드는 설정옵션에서 알수없는 출처의 앱도 설치허용등을 체크하기 위해,
보안탭등을 설정하려 열기를 하면 강제종료되는등..
제품을 받았을때의 그 공장초기화 상태와는 약간 다른 것을 느꼈다.
처음에 이런 전원버튼이 먹통이 되는 현상이 나타난게 윈도우 10이 강제로 업데이트가 한번 되고 난 이후부터가 아니었는지 싶다.
OS간 전환을 하려면 뭔가 바이오스 모드에서 선별이 필요한듯한데..
찾아보니 윈도우 10은 7과 달리, 컴퓨터 부팅시에도 부팅모드로 들어가는 단축키보다 윈도우 실행의 명령이 앞서, 바이오스 진입이 안되는 경우가 있고, 윈도우 실행후 설정옵션에서 바이오스 진입을 통해서 나중에 들어가는등 순서에 강제성을 부여하는 경우가 있는데..
아마도 업데이트가 되면서, 이런 순서들이 꼬이거나 충돌해서 전원버튼 누를시 먹통이 되거나 하는게 아닐까 싶은 부분!
또 더러운게 윈도우 10은 강제로 최소 35일까지만 업데이트를 늦출수 있고, 아예 안하려면 실행창등에서 업데이트 옵션을 꺼야 하는등.. 윈도우 7과는 달리 사용자 권한이 많이 축소되고 강제성이 많아 마음에 안드는 부분들이 있는 것이다.
그래서 아싸리 순정롬을 구해서 완전히 초기제품처럼 새로설치하면 다시 잘 되지 않을까 싶어 시도해봤지만,
앞서와 같이 USB 호환성이 특정 제품만 되고, 범용적으로는 잘 안되는 것인지?
필자의 집에 굴러다니는 USB형 SD 컨버터로는 인식이 바이오스단계부터 잘 인식이 안되서 테스트해보지는 못했다.
아무튼 정리하면 그렇다.
충전선을 빼고, 키보드 분리후 태블릿 상태에서도 먹히는 방법이지만.. 키보드 도킹상태에서 좀 더 쉽게 전원을 킬수가 있다.
전원버튼 누르고 저런 큐브 화면 나타날때 ESC 키보드 누르면 바로 바이오스 모드 진입가능하고, F7키 누르면 우선부팅할 운영체제 묻는 창등이 나타나고, 태블릿에 파란 불은 컴뻑이지 않아도, USB OTG등으로 꽂은 마우스등은 불이 껌벅이는등.. 전기공급이 아예 먹통이 아니라는 것은 확인하기 쉽다.
간략하게 정리하면 그렇다.
충전선을 연결한뒤.. (만약 오래도록 사용하지 않은 경우라면, 배터리 자체가 다 떨어져있을수도 있기 때문에 최소 한 15분 ~30분은 충전선을 꽂아둔다.)
파란불이 깜빡깜빡 거릴때.. 전원 버튼을 한 15초 길게 눌러주면.. 파란불이 껌뻑이지 않는 순간이 오고, 그 때 전원버튼을 뗀다..
다시 15초 정도가 지나서 큐브 로고가 나타나며 부팅되는 경우가 있다.
위 방법이 먹히지 않을때.. 혹은 파란불 자체도 껌뻑거리지 않을때..
전원버튼과 볼륨업, 볼륨다운등 이 3개의 버튼을 모두 동시에 15초정도 눌러준다.
좀 있다가 큐브 로고가 나타나며 부팅되는 경우가 있고, 안되면 다시 전원버튼을 길게 눌러주고 아까처럼 파란불이 안나타날때 떼고 좀 기다리면 부팅되는 경우가 있다.
전원버튼은 생략하고 볼륨업, 볼륨다운 버튼을 길게 눌러주어도 부팅이 되는데 이때는 Fast boot란 작은 글자가 노란글씨로 옆에 뜨며, 그 뒤로는 넘어가지 않고 화면도 계속 큐브로고에서 멈춤 상태이다.
별다른 의미는 없으나, 전원버튼을 길게 누르는 것도 안되고, 3개 버튼을 동시 누르는 것도 먹통일때.. 문득 2개 버튼만 누르면 일단 이 빠른 부팅모드로 넘어오며 화면이 다시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이럴때 다시 3개의 버튼을 길게 눌러주며 화면이 꺼지고, 파란불빛등이 꺼질때까지 기다렸다가 버튼을 떼어주고 좀 기다리면 큐브 부팅화면이 나타나기도 한다.
모든 경우가 그렇지는 않으나 대략 정리하면 그렇고, 이 전원버튼 문제는 이 Alldocube 제품 문제에서 꽤 문의가 구글등에 많이 올라와 있고, 다른 태블릿의 경우에도 이런 경우가 꽤 많이 발견된다는 것이다.
스마트폰이나 노트북등에선 이런 문제 자체를 겪지 않은 경우가 상당수 많을 것이니, 결국은 기술문제나 소프트웨어가 완벽하지 않은 문제여서 그럴수 있겠지만.. 일단 켜진뒤에는 참 작동하니, 물리적 고장문제나 노후는 아닌듯 하다.
노트북등에서 같은 벽돌 현상이 일어날때는 노트북의 탈착형 배터리를 아예 빼낸후, 전원만 꽂고, 1분정도 전원버튼을 계속 눌러주면 작동이 되는 유튜브 시연영상등도 있다. 이런 경우는 잔류 전류가 일으키는 문제로 이것을 다 털어주기 위해 그렇게 하는 것이라 하는데..
또 수리센터갔더니 충전선 연결하고, 단지 전원버튼 10~15초 눌러주었을뿐인데 되는 경우도 있고,
태블릿PC 고장 수리 꿀팁! 먹통이 된 이 녀석 이렇게 살려냈네요 (2016.9.2)
https://m.blog.naver.com/8581dvd/220803339888
의외로 전원버튼 길게 누르기가 잘 먹힌다.
(여기서도 이런 저런 너무 쓸모없는 앱들의 중구난방 업데이트가 시스템 충돌로 붕 떠버려 이런 손상이 일어날수 있는 경우를 말한다.)
듀얼 OS가 윈도우 10이 아니라, 윈도우 7이라면 어떠했을까?
혹은 바이오스에서 왜 USB 인식이 불은 들어오는데 제대로 잡히지 않는가?
이런 부분등이 아쉬운 부분이다.
#다시한번 요점을 정리하면?
도킹키보드 장착하고, 충전선 연결한 상태에서..
전원버튼만 15초 누르기, 전원버튼+볼륨 UP+볼륨DOWN= 세 버튼을 동시에 15초 누르기 or 볼륨 UP+볼륨DOWN= 2버튼을 동시에 15초 누르기를 반복해보다보면 결국 부팅으로 넘어간다.
꼭 15초가 아니라, 껌뻑거리는 불이 사라질때까지.. 혹은 껌뻑거림이 없는 상태에선 화면자체에 로고가 뜨거나, 껌뻑거림이 나타날때까지 등으로 생각하면 된다.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마친다. [2021.5m.28d, 오후 15시 16분, Charl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