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가요대축제를 보면서 수많은 팀들중에 기억에 남는 것은 막내즈밖에 없었다. 


아니나 다를까 유튜브엔 센세이션을 일으키듯 수많은 영상이 올라와 있는 것이다.

[K-Choreo 8K] 막내즈 직캠 '몰라요(원곡:에이핑크(Apink))' (막내즈 Choreography) l @가요대축제 201218 
조회수 408,924회•2020. 12. 19. 
https://youtu.be/xuH4YbWQBug

  [K-Fancam] 막내즈 장원영 직캠 '몰라요 (원곡:에이핑크(Apink))' (JANG WON-YOUNG Fancam) l @가요대축제 201218 
조회수 120,356회•2020. 12. 19. 


장원영이 큰 사고쳤다. 가요대축제에서 다시한번 레전드를 찍었다등등! 이슈가 대단하다. 
앞으로 국내 여자아이돌들이 가야 할 큰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풍문! (뭐~ 그런적 없다고..?)

미스코리아 아이돌이 아라비안 나이트를 연출하는 느낌!
2004년생, 만 16세라는게 믿기지가 않는 퍼포먼스!

무슨 요술공주 세리가 별 나라에서 다시한번 찾아왔나?


저 장면하나 만큼은 21세기 찰리지((誌)가 선정한 100대 명장면에 손꼽을만 하다!



뭐야? 저 걸출한 기린아는? 우리나라엔 저런 신인이 있었나??
필자는 사실 이름도 몰랐다. 장원영?? 예전 장종훈 홈런왕이 있었는데..
뭔가 좀 야구선수 남자 이름같은..??
호주인들이나 구라파등지에선 워낙 성장이 조숙해, 가끔씩 16세 처자들이 어른같은 경우가 있지만, 우리나라에선 드문 일이다!



같은 장씨..? 예전에 유튜브에 핫했던 자칭 신태일 빠순이였던, 옥상에서 광녀댄스를 추던 장배추와 2살차이란게 믿기지가 않는다.

"아이돌" 이라기보단 "돌아이" 컨셉으로 유명했던..!





만화도 존재.. 일본만화인듯한데.. 한글번역 소개블로그...

내 이름은 장배추! 아니.. 장원영! 15살이야! 
나는 돌아이가 아이돌이 되기 위해 유튜버가 연습생이 되어 영정하고 노력하고 있어!

그런 만화가 있다.



근데 블로그  프로필 이미지와 제목이 뉴월드 오더?




필자가 작년 12월에 마크로스 뮤비를 만들었지만, 약간 그런 린 민메이 느낌의 아이돌 콜라보 무대가 나온 것이다.

(1부) 원조 아이돌 하수빈 메들리(노노노노노+더 이상 내게 아픔을 남기지마+A lovely day) 추억의 마크로스 MV [CRAMV II-10 (Re+), P1] 
조회수 261회•2020. 3. 31. 


혹시 필자의 영향력이 생각보다, 대중문화를 집어삼키고 아니야???

린 민메이 느낌이 있던, 혹은 아련한 은하철도의 메텔같은 느낌이 있던 하수빈은 정말 시대를 잘못타고난 가수이다. 당시엔 가수들이 그렇다할 소속사 체제도 없이 활동하지 않았던가 싶다. 

당시로서는 워낙 현대적이었지만, 요즘에 나왔더라면 타고난 아이돌이었을 것이다. 

우리나라가 아닌 일본쪽에서 활동했다면.. 나름 큰 전성기를 구가했을 것이다!



92년 하수빈 노노노노노로부터, 28년이 지나서, 다시 뭔가 요즘에 보기힘든 순수한 민메이처럼 아련한, 아이돌 퍼포먼스를 보게된 것이다. 


아마도 방송국 직캠 영상을 보면서 내내 안타까운 것은, 우리나라 방송사들의 꼰대기질이다. 
저렇게  커다란 워터마크를 3초나 10초 정도, 인물위 상단정도에 작게 내보내도 충분하지 않나? 
꼭 풋워크를 가리며 재생시간 전체 동안  집어넣어야 하나? 저 워터마크가 내내 있어서 1인 인물 직캠인데 인물이 춤추는 춤선을 내내 가리는 것이, 영상에 대체 어떤 이익?

영상미학을 생각하는 입장에선 거의 영상에 대한 자폭적 드립, 폭력수준의 로고 삽입이 아닐수 없다. 

레전드급 직캠이 되었을지도 모르지만, 저 워터마크로 인해서 가치가 60%정도 삭감되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 화룡정점이 아니라, 구태여 긁어부스럼이라 좀 아쉬운 부분..

향년 만 16세.. 말그대로 28은 16, 이팔청춘!


전지현보다 2센티 적은 171cm이다. 어려서부터 아이돌 연습생으로 올인!



친한 친구가 공개했다는 장원영 어릴적 사진논란이 며칠전 올라왔지만..(팥쥐같은 친구??)


장원영 본인이 자기 어릴적 사진을 인스타에 올리면서, 뭐? 뭐?? 뭐..어쨌다고 문제될거 있남? 그런 분위기!

https://www.instagram.com/wonyoung.izone/?hl=ko



아직은 전투력 천만, 초사이언 레벨에 이르지 못한 전투력 18만 정도를 보여주는, 

불핑의 제니가 4400만을 찍고 있는 아이돌계에선 소소한 구독자수!

하지만 가요대축제를 통해 미스코리아 퍼포먼스를 선보인만큼, 여의주좀 열심히 모으다보면, 계속 증가할 걸로 보인다. 


오히려 아직 뜨지 않아서 순수한 인스타 풍경이 보기 좋다. 



연예인중 조보아가 어릴적 사진부터 유명했다면...!


장원영의 경우는 축복받은 정변의 길을 걷는듯하다.



그래 뭐 어릴적엔 키커야 된다고 우리나란 또 나름 잘먹는 문화가 있으니..


결국은 최후의 승자가 중요하긴 하지!



단한장의 사진으로 신드롬 타며, 천년돌이라 불리웠고, 시작의 승자였으나, 역변의 대표적 케이스로 언급되는 일본의 하시모토 칸나!


근래돌어 일반돌이 되어버렸다.



대략의 변천사들!


 (엇!?? 마인부우는 어디로 사라졌단 말인가!)




소박한 좋아요 숫자 풍경!





디인터레이싱 이야기를 잠깐 해보자..! 
저 몰라요 영상을 보다 문득 마크로스가 떠올라 뮤직비디오를 한번 만들어볼까 싶어..
계단현상이 있는 오래된 영상들만 효과가 있는 것일까? 360P 애니 저화질 뮤비로 테스트를 해봤는데..

딱히 인터레이싱 현상이 없는 영상도 저렇게 디인터레이스를 하는 것만으로, 화면 자체를 때타올로 박박 닦은것처럼 뭔가 더 개끗해지는 느낌이 있다는 것이다. 


원본이라지만, 제작사의 최초원본이 아닌, 편집되고, 뮤비메이커같이 열화현상이 있는 코딩에 코딩을 거치면서 저화질이 된 영상도, 그런 영상을 기준원본으로 보았을때.. 어느정도 개선이 된다는 것!


 

필자의 근래 연구들에서 업스케일도 그렇지만, 디인터레이스 과정도 그렇고..

계속해서 원본 영상보다 더 낮게 만드는게 불가능하다는 막연한 세간의 상식을 뒤집는 결과들이 나타나고 잇는 것이다.



문득 궁금해서 가요대축제같이 최근에 나온 FHD 영상등, 인터레이스와 무관한 영상도 디인터레이스를 하면 개선이 될까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위 마크로스 저화질 애니처럼 확연한 효과는 아니지만, 아주 미세하지만, 약간 더 인물등이 뚜렷해진다.. 모니터를 수세미로 한번 닦은 듯하게 더욱 개운한 영상을 볼수 있다. 




움짤 자체가 저화질이지만, 움짤을 통해 비교! 




원본 크기로 클릭해 띄워 매의 눈으로 미세하게 보면 아주 살짝 더 깨끗해진 느낌을 볼수 있을 것이다 



곰플상의 비교...!!!



그리고 다시 그렇게 디인터레이싱한 영상을 1080P영상을 업스케일링 했을때의 모습!

실제 출력결과는 아니지만 낳아지는 것을 볼수 있다.



그렇게 업스케일링한 영상을 특성상 6K 화질 정도로 뽑다가, 


A. 용량이 업스케일전과 거의 동일해 살펴보니, 비트레이트 견적을 너무 낮게 책정한 것 같아.

B. 다시 5만 이상 빵빵한 비트레이트 설정을 하고 다시 코딩, 용량이 확커진 모습..




C. 툭툭 끊겨보이는 업스케일현상 해소와 화질 크기를 4K로 정도로 낮추기 위해 평소대로 퀄리티 설정의 코딩을 하고 자주사용하는 21보다 1수치높은 20을 사용했는데..

아리까리 했다가 이번 테스트에서 확실히 안것은..샤나인코더에서 퀄리티값은 기존의 영상의 이런 비트레이트차이와 상관없이, 화면사이즈라는 절대적 크기를 기준으로 


A와 B의 용량차이가 얼마나 크든, D와E처럼 거의 동일한 용량과 동일한 비트레이트정도로 출력이 된다는 것이다. 


D의 경우는 A에서 변환이 되었지만, 화면크기는 줄고 비트레이트만 늘었으므로 별 실익이 없고, 

E의 경우는 B보다 화면크기가 줄면서 비트레이트도 적정하게 줄었기에 잘된 것이다. 


*결론- 퀄러티의 값은 화면크기를 어떤 절대적 기준치로 잡고, 비트레이트를 부여하는 부분이 크다고 보면된다. 


대략 1920*1080P릴이 5500~6000kbps이니, 이를 기준으로 넉넉하게 6000값으로 기준을 할때,, 

만약 860*540P 정도로 반크기로 변환한다면... 실질적 화면크기는 4분의 1로 줄어들고, 1500kbps정도면 충분하다. 


퀄리티값을 조절하면서 1500~2000kbps 사이가 나오게끔 코딩한다면.. 용량은 약간 더 큰 것을 감수하는 선에서.. 원본보다 저하되지 않으면서 코딩을 할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화질개선본의 결과물은..?


뜹 유튜브에 올라가지 않는다... 저작권 빡세게 걸렸구나!





그래서 유튜브를 찾아보니.. 아니나 다를까 생각보다 이미 많이 올라와 있던 것이다!


그나저나 필자도 이게 대문컷 각이라 생각하고 작업하고 유튜브 차단으로 불발됐지만.


유튜브 대문컷도 한결같이 저 장면잘인 것이다... 





KBS 가요대축제가 다른 가요제와 다른 독특한 것이 있다면.. 약간 덕질적 컨셉??

시작이나 엔딩때 가수한명한명 매우 성의있게 무슨 증명사진 프로필이라도 찍듯이 한 컷씩 정지상태에 가까운 샷을 한방씩 남긴다는 것이다. 





장나라 팬 인스타 사진도 저런게 올라왔지만.. 


장씨들이 참 대단한듯...!!


만 39세의 장나라가 만 16세의 장원영 엄마뻘이란 것도 참 믿기지가 않는 부분!!


장원영은 23년 뒤에 과연 어떠한 모습일까?



그 때 필자 나이를 생각해보니..왠걸 생각하기도 싫타!



아무튼 뭔가 마크로스 한글판 주제가로 "피융피융 자매들~"이란 가제 타이틀을 붙여영상을 리메이크해볼까하다가, 유튜브 저작권 문제로 보류나 생략!



일단 원본 자체가 걸렸기 때문에 뭔가 더 편집을 해서 고생해 만들어도.. 모든 국가 차단될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아무튼.. 오! 영원하라~!!






글을 마친다. [2020.12m.22d, 오전 3시 31분경, Charlie]




반응형
Posted by Charlie Man
,

[검색바3(하단), 찰리맨]
-제목+이미지+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