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나 예능 고화질을 찾다보면, SBS 다시보기 콘텐츠등이 구글에서 조회되어 보려고 하는데..
일반적인 비로그인이나 결제자가 아니면 일반화질만 지원되며,
고화질, 초고화질등은 볼수가 없게 되어 있다.
구글등을 서치해보니 마침 한달 자동결제 이벤트가 있어 사용을 해봤다!
페이코나 카카오페이 결제시, 어떤 옵션을 선택해도 공짜 한달이므로, 용감하게 제일 비싼것을 클릭해준다.
인정사정 보지 말고 가차없이 눌러준다! (공... 공짜니까!)
블라블라 절차를 진행하면 결제가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뜨고, 무려 가격은 0원이다. 1달간 공짜로 이용가능하다.
필자가 요즘 다른건 몰라도, 근근히 취미로 즐기는 이목구비 배치가 유치한 여자 초고화질 콘텐츠 모으기를 수행! (게다가.. 공, 공짜니까!!)
비싼 여자들은 가랏! 명품백은 못쏴도, 포인트 3천정도도 쏠수 있을 만!! 설상가상 무료 다운받고 있지만!!!
다운로드 옵션에 초고화질 버튼들이 활성화 된 것을 볼수 있다.
한편당 다운비용은 1100원인가 그러한데.. 1달간 자유롭게 이용가능, 0원으로~!!
별도의 동영상 다운 플러그인이 브라우저 세팅되어 있어, 사실 TS파일로도 다운받을수 있다.
뭐 암튼 호환성면에선 MP4 정식 파일이 가장 좋다.
SBS에서 걸리는 장나라 초고화질 콘텐츠를 검색, 명랑소녀 성공기를 신나게 다운받고 있는 중!
유료 서비스라 그런지 복수 다운로드가 잘 지원된다. (0원 결제했지만!!)
근데 많이 다운을 받으니, 웹하드처럼 전문적 프로그램으로 알아서 대기리스트에 추가되며 적절히 다운되는게 아니라, 막판에 먹통이 되는 현상..
얄밉게도 98%, 99%쯤 잘가다가 다운로드가 끊겨, 닫기하고 다시 다운로드하면 다시 처음부터...
시간차 다운이 귀찮긴 하나,
일괄적 다운로드 개수를 적당히 줄여주도록 하자!
신나게 합법적 초고화질 다운로드를 0원에 즐기며, 콘텐츠를 확인!!
A는 기존 웹하드등에 올라온 최고화질인 480p 버전의 명랑소녀 성공기
B는 SBS에서 각각 일반,고,초고화질 순서로 다운받은 영상들!
고화질보다 초고화질은 용량이 무려 2.5배 이상인데..
왠걸 실질적 체감화질은 고화질보다 100mb 정도 나아진 느낌...??
애써 결제까지 했더만(0원이지만!), 뭔가 장나라 명랑 초고화질을 구할수 있어 기대만만이었으나 뭔가 사기당한 느낌.. (실제 유료결제했다면.. 방송사에 항의했을지도 모를일..)
그보다 좀더 일찍 나온 뉴논스톱의 유튜브 화질보다 애석하게도 구린 느낌이다.
원래같으면 하드공간의 효율성을 위해 초고화질은 삭제하고, 육안으로 볼때 별 차이가 없는 고화질정도에서 절충을 했겠지만, 그래도 이목구비 배치가 유치한 장나라 콘텐츠만큼은 최대한 초고화질로 모아보고자하는 취미가 있어, 용량을 아끼지 않고 초고화질 수행!
실제 화질 차이는 유튜브에 비공개로 올려보면 대략 각이 나온다.
유튜브는 가장 발달된 영상처리 포맷을 가진 매체, 720p, 1080p 옵션따라 영상 용량이 확 차이나는게 아니라, 실질적으로 사람이 보기에도 옛날 화질이 많으면 용량이 적고, 움직임이 많고 정말 고화질이면 용량이 많아지는등 가변적 처리를 잘 수행한다.
할 일도 없으니 테스트를 해보도록 하자!
어차피 영상게시 목적이 아니라, 용량차이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
사실 유튜브 영상등을 만들다보면, 부분소스등에 대한 게시목적이 아닌 업로드들을 꽤 많이 수행한다. 저작권이 차단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제 3자 설정이 되어 있는지 확인할수 있기 때문!
나중에 애써 다 힘들게 만들고서 저작권 차단이 걸려 헛삽질을 하는 것보단,
애초 소스 선별단계에서 저작권이 혹시나 걸릴 영상들은 배제하기 위해, 유튜브 업로드할 영상들의 소스는 유튜브 자체에서 간단히 체크가 가능한 것이다.
아래 이미지 주황색 박스 구간, 각각의 영상단위 (원본 크기와, 좌: 유튜브 게시창, 우: 관리창)등에서 잡히는 콘텐츠 용량의 차이 변화!
첫번째열, 웹하드 480p 버전은 용량 뻥튀기가 심해서, 유튜브에서 확연히 줄어든 모습,
방송국 360p는 300MB가 200MB정도로 삭감,
방송국 720P는 실질적으로 유튜브 게시창이나 관리창이나 용량차이의 변화가 없어, 실제적 용량대비 고화질을 잘 구현하고 있다.
반면 초고화질은 2.1GB에서 1.3GB에서 삭감, 1080옵션이 잘 잡히는 않는 관리창에선 720p 기준정도의 용량이 나타남을 볼수 있다.
실질적으로 차단되지 않은 영상의 경우, 4k 다운로더등으로 공개영상을 다운받을시 이 보다 더 용량이 클수 있다. 그러나 화질 차이는 미묘..
컴퓨터에서 코딩을 하는 영상은, 특히 필자가 사용하는 무비메이커등은 이 프로그램자체가 오래된 버전이라그런지, 용량에 있어서는 상당히 뻥튀기가 되는 것!
어쨌든 차단된 영상을 다시 백업할시엔 유튜브 코딩이 용량 최적화를 했으므로, 원본파일보다는 저렇게 MKV등으로 다운받아 확 줄은 용량을 무료 사용공간이 한정된 백업공간에 올리지만(필자의 블로그에서 차단된 영상들 카테고리 소개코너)
공개된 영상은 미묘하지만 조금이라도 더 낳을수 있고, 호환성이 넓은 MP4파일을 4k downloader등을 통해서 백업을 하는게 일상사!
아무튼 체감적으론 명랑소녀의 1080가 720p 보다 그렇게 뛰어나지는 않았는데, 유튜브에선 2배가 좀 못되게 용량차이가 나는 것을 볼수 있다.
애초 0원 결제 이벤트는 다음달부터는 자동결제로 넘어가 정상요금이 청구된다고 하기에, 구글의 유저들의 안내대로 다음날쯤 생긴다는 자동결제 해지 버튼을 위의 내역과 찾아가서 해지버튼을 눌러준다. (실제로는 12시간도 안되서 처음확인을 해보지만 어쨌든 나타나있다)
의외로 까다롭지 않다. 그냥 버튼누르면 "자동결제를 해지하시겠습니까?"
작은 팝업창이 나오고, 예를 누르면 바로 해지처리가 된다.
너무나 싱거울 정도...
솔직히 몇천원 정도 이벤트라고 해도 한달기간 쓸수는 있지만, 이벤트 자체가 워낙 날로 먹는 이벤트다보니,
약간 켕기는 기분이라고 할까? 저런 팝업창이 나오지 않을까 기대도 해보았지만,
"얌체가 따로 없으시군요!
혹시 입는 팬티 브랜드가 치사빤스입니까?"
아니.. 인터넷쇼핑 보세표 사각트렁크 5장에 만원짜리 입는다~라고 말할법 했지만!
그렇진 않았던 것이다.
잘가다 삼천포! 문득 찾아보니 3년전 5장 9900원인 빤스가 12900원으로 폭등해 있는 것!
당시 배송비 따로였나? 따로였으면 지금은 무료니 비슷하긴 한데.. 기억이 가물가물..!
빤스쇼핑하러 빤스런한 역사까지 어찌 다 기억하리오!
지금도 구글에서 "코끼리 빤스" 이미지 검색을 해보면? 모델들이 안습!
암튼.. 자동결제 공짜 서비스 하고 바로 해지하는 합법적 먹튀..
30대 초반만 해도 저런건 당연히 득템해야지 했는데, 나이가 꺾이다 보니 왠지 지나치게 얌체짓 하는 것도 뭔가.. 좀...! (요즘 넷플릭스도 첫달은 거의 무료지만, 방송국 입장에서도 한달 써보고 편해지면 익숙하게 지를수 있도록 독려하는 것이겠지만..)
아무튼 희귀한 영상고화질 버전을 구할수 있다는 것에서, 방송국 공짜 한달 서비스!
필요한 이가 있다면 추천을 누르고 서비스를 안내에 따라 잘 이용하도록 하시구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