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스케일링 작업 예고편 Note) 이런 저런 탐색중, 장나라의 "사랑을 할꺼야" 드라마 시리즈! 곧 작업 들어갑니다.
심심한데 추석연휴 할일도 없는데.. 뭘할까? 너구리나 끓여먹을까?? or
다시 오랜만에 너구리 미녀배우 장나라의 아름다움이나 기려볼까??
기왕 말이 나오고 또 할일도 별로 없으니.. 장나라의 넘치는 매력이나 한번 다시 썰을 풀어보자!
서글서글하기보단 너굴너굴한? &버섯버섯한 신조어가 필요한 너구리같은 처자 장나랍의 너굴미!!
장나라 업스케일링 연구 주제로 시간을 땜빵하며 킬링타임하기로 했으니... (뭔가 좀 만만한게 장나라냣!? 딱히 할게 없으면 들 볶는 껀수가 장나라냣!?)
메이드 시절과 그리스 여사제풍 웨딩드레스를 자랑했다는 플라잉 위드 유가 눈에 들어온다.
오래전 어디선가 다운받은 자막포함 308p의 저화질..!
작은 화면 해상도에도 픽셀 단위로 화질은 짱짱하여, 드라마 웨딩처럼 업스케일링 효과를 매우 많이 받을수 있는 작품인 것이다.
실제로 비교해본 업스케일링 테스트.. 크게 확대해보면 좌원본에서 나타나는 저화질 특유의 뭉개지는 모자이크 같은 화면들이 우업스케일링 화면으로 개선되어, 720p 쯤의 출력을 보여준다.
화질과 자막 모두 개선되고, 열화된 색상도 더욱 풍부해지는 것을 볼수 있다.
착수하여 레어작 파일썬에 올려 휘귀작의 고화질을 찾는 한량들과 공유의 장도 만들어볼까 하였으나,
다시 찾아보니 HD 영상이 공개되어 있어, 만들어봤자 저작권 문제 태클등이 있겠다 싶어 유보!
중국 텐센트엔 1080p FHD 영상이 올라와있어, 국내 소개된 한글자막과 합치면 고화질을 도모할수 있지만,
역시 회원가입에 기타등등이 필요..
국내 영상은 구입하자고 하니, 영상이 자막에 통합된 것이 아쉽다..
자막이 강제적으로 있으면 뮤직비디오등을 만들때는 아무래도 쓰기가 힘들어지는 것이다.
잘하면 가격이 비싸져 제휴가 될수도 있지만, 스트리밍 서비스중인 영상들은 올려도 차단!
그걸떠나서 더 좋은 원본이 존재하는 마당에, 구태여 상대적 저화질로 업스케일링해도, 전자를 뛰어넘기는 힘들기에, 업스케일링 작업의 가치가 사라진다는 것이다! 해서 이건 일단 스킵!
할일이 없어, 박경림의 오 해피데이 영상이 영문 자막본이 있어 구해보았으나..
720p지만 뭔가 좀 뭉개진 듯한 화질과, 구태여 풀타임으로 나와 인물을 가리는 워터마크가 아쉽다..
느끼너구리같은 장나라양! 방송 출연해서 왜 저런 느끼함을 버무린 오묘한 표정을 짓는 겁니까?
(전날 거울보면서 연습좀 하지 않으면 나올수 없는...??)
초등학교 국어시험: 장나라는 (OOOO)이다. =>정답 :느끼범벅! ~할듯한 정석을 보여주는 텐션!
맨날 집에서 필라테스 요가하면서 저런거 연구하는거 아니야?
어찌보면 자신의 방송출연 분량이 명작 움짤로 양산될지 모른다는 것을 이미 천리안적 혜안으로 통찰하고, 안배한 신의 한수!
명일... "장나라가 오 해피데이 박경림 방송에 출연하여, 특유의 천진난만하고 여신감돋는 미소로, 자신의 아름다움을 한껏 뿜어내며 과시하며 장중을 압도, 대중의 시선을 강탈중이다!~" 라는 기사가 뜰것을 바라며 미리 계획한 한수인가!???
일설에 떠도는 "장나라는 다 실시간적으로 천재적으로 완벽주의적으로 한수한수의 행보에 모든 가능성을 안배하고 염두에 둔 심오한 계획이 있다!"~론에 무게가 실리어지는 부분!!
솔직히 좀 예쁘긴 해.. 뭐~ 그럭저럭 쓸만해..!!
(주인장.. 니도 개한량인 주제에.. 뭘 자꾸 써먹으려고 하십니까!? 보이지 않는 성화가 빗발치는 느낌..)
이런 누군가 이것도 무수한 시간을 들였을 정성가득한 움짤들이 만들어지는 것을 보면, 사람들이 별로 내용에 관심없고, 장나라가 말하는 모습이나 외양에만 관심이 있는듯! 그래서 외양간 고친다는 속담이 있는겔까?
소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구시대의 속담이 아닌,, 일단 외양간이 반듯해야 제대로 된 소도 영입할수 있다는 외적 지상주의 시대!!
요즘 부동산도 낡으나 싸고 넓고 좋은 방보단, 좁고 비싸도 무조건 최신인 건물의 방에 살기를 선호한다는 젊은층의 이야기를 종종 부동산아줌마등이 우연히 지나가면 커피믹스 한잔 타주며, 썰을 푸는것을 보면? 그런듯도 싶다.
(장나라 본인이 저런 움짤이 있다는 걸 알면, 어찌보면 개민망할지도 모를...ㅋㅋ)
완전 명작인데... 저런건 2K로 끌어올려봐야...!!!
고화질은 토랭이가 실종!
뭔가 건드리긴 아쉬운 플레이!
움짤제조장인, 움짤의 여신!
돌아다니는 장나라 움짤은 뭔가 좀.. 내 눈에 집어넣어도 아프지 않은 스타랄까?
관록 20년 팬이 아이돌층처럼 많은 것은 아닌데.. 마니아적으로 찐팬들인 많은 듯..
팬심 플러스 알파+ 뭔가 좀 출처의 성별이 확실한 아재 감성..? 어른들의 감성으로 만드는 듯도...??
그러나, 이해한다...!! 암~~!!!
우유빛이니까..!!?
뭐~ 그것은 일단 죠습니다!
아무튼 업스케일링 주제를 놓고 이리저리 방황을 하다가! 04년작 4대 3화면 시절의 잊혀진 드라마,
사랑을 할꺼야에 눈이 들어온다.
방송국에서 다시보기 서비스도 왠일인지 없으며, 지난 영상릴은 CD1장 분량에 맞춰, 480p로 맞춰진 방송만이 구할수 있는 최상의 화질로 존재한다.
방송국에서 FHD릴로 별도의 재방이 없는한, 현존하는 레어아이템인 것이다.
여고생으로 둔갑한 교복녀 시절의 장나라 열연을 볼수 있기도 하지만, 왼편 원본 480p 원본과 우 업스케일링 화면의 대략 비교...
클릭해서 큰 화면으로보면 인물선 주변이나 경계에 주로 나타나나는 계단식 모자이크, 비트레이트가 떨어지는 버짐같이 얼굴면에도 나타나는 현상등이 해소되는 것을 볼수 있다.
실제로는 2배수 화질, 960P 정도의 화질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을까 생각을 해본다.
미묘하지만 더 뚜렷해진 색상과...
글씨등의 선명함도 물론.....
전체적 인물을 아우르는 모자이크 현상의 개선!
한영상을 원본 크기에서 전체화면으로 확대하면 으례 흐려보임이 커진다.
단순히 이미지 크기를 배율적으로 확대한다고 더 고화질 이미지가 되지 않는 것과 같다.
즉.. 역으로 같은 크기의 원본 비교샷에서 우측의 업스케일링적용이 선명도가 올라간듯한 느낌을 받는것은, 원본보다 더 큰 화면에서 눈으로 볼때 비슷한 선명도를 유지한다는 것으로 볼수 있다.
이게 가능하단 것은 필자가 생각하기에도 참 신기!
중요한 업스케일링의 원리는 추정컨데 간단하다..
디지털 영상에서 한 픽셀당 꼭 하나의 색만이 들어가는지는 모르겠지만,
경계면은 픽셀단위로 확장해서 볼때 엄밀히 말한다면 A와 같이 작은 모자이크 현상으로 나타나고, 사람의 눈으로 멀찌감치 보기엔 C와 같이 보일 것이다.
작은 영상이나 이미지를 단순히 배율확대할때, B와 같이 계단처럼 나타나는 모자이크의 배율또한 커져 실질적으로 화질개선의 효과는 없다.
업스케일링은 이를 D처럼 선으로 만드는 필터의 처리, 혹은 적어도 e와 같이 좀더 세밀하게 하여 실질적으로 D와 같은 선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다.
단순히 경계면만이 아니라, 인물이나 배경의 면등 모든 부분에서 적용되어 실질적으로 화질개선의 효과가 있는 것이다.
아무튼.. 잘~ 생겼다!
당신의 프랑스 별칭을 아름이? 아르미(美)로 임명합니다.
진격거의 아르민 여동생 아르미 쟝의 탄생비화!
(포스팅이 정신없이 먼 치킨으로 가고 있다. 오버!! 다시 선회하길 바란다. .오버!!!)
장나라 머리위에 저 더듬이같이 솟아난 배경은 대체 무엇?
피콜로 계승자같은 모습을 연출하는 장콜로!
은근히 장나라 작품중에서도 망작처럼 잘 소개되지 않는 이 작품속에는, 스틸은 일부만 테스트하고 소개해보지만, 종합선물세트처럼 장나라의 OST와 함께, 장나라 리즈시절의 다양한 패션들이 각각 소개된다는 것이다. 지금은 마이크 잡기가 두렵다는? 장나라가 한국 가요대상을 탄지 불과 1년후이니.. 따로 OST를 제작하는 것보다, 장나라 노래가 나오는게 오히려 드라마의 수급과 주가향상을 도모할수 있던 그야말로 인기배우의 시절이 아니었던가 싶다.
뉴논의 MBC에서 기간적으로 2년후 같은 방송국의 작품이어선지.. 때때로 드라마이면서도 뉴논때 시트콤의 장면과 비슷한 구도나 세트등이 보이기도 하고, 한 드라마속 한결같은 요새 드라마와는 달리, 생머리를 하다가 갑자기 퍼머 염색을 하다, 정말 다양한 장나라의 변화적 모습들이 소개된다.
(당시 주가가 하늘을 찌르던 출연자체가 흥행을 낳던 장나라의 인기가 아니었으면, 사실상 드라마 여주를 맡은 인물의 캐릭터가 그렇게 180도 왔다갔다해도 될까? 그래도 될까 싶을 정도로...)
저런 청순함...?? 고퀄로 소장하고 싶지 않은가???
1080P를 넘어서 1440p의 업스케일링에 한번 해볼까 싶은 마음이 절로 드는 것!
기존 순백지련 업스케일링 판이 생각보다 호응이 좋아, 소개 1주일만에 포인트로 전기세는 환수된듯하다.
고퀄로 뽑아서 웹하드에 초레어작으로 올리면, 장나라 매니아들은 일단 좋아하고, 나름 전기세는 환수될듯하다.
저 당시 장나라의 미모는...? 완전 미친 거 아냐!!!! 제정신야..!!!!
그리스 여사제에 우유빛 얹고, 정령 캐릭터까지... 그야말로 남자들의 로망!
드라마속 유명한 키스짤!
필자는 2020년에야 새로운 발견을 하지만, 왜 장나라 많은 팬들이 장나라~ 장나라~ 노래를 부르는지를
나름 이해할 것도 같은 것..!
당시 장나라의 요정같은 외모는.. 요즘에도 능가하는 이가 나타나지 않을만큼 대체 불가였던 면이 있는 것이다.
모처럼 정령이니, 움짤로 만들어보자!!
근데 뭔가 좀 의뭉스럽다.
남자배우... 볼에 키스할듯 하다가 갑자가 각도가 꺾여서 입술쪽으로...??
대본에 없는 OVER Pay 열정연기 아니야...?? 당시 키스하는척 마는척만 했던 대단했던 장나라 팬덤속에선 그야말로 저 정도만 해도 재앙적 장면이 아닌가도...
내 눈에 흙이 들어오기전에는 내 딸이 아무리 연기자라도 설왕설래 키스하는 꼴을 못 보겠~당!!!
(뭐~ 니가 장나라 아빠냣...!? 너도 일단 오버페이... 레드 카드!!)
운널사에서도 월계관 화관을 쓰긴했지만, 유독 드라마에서 흔치 않은 화관을 쓰는 엘프녀의 레벨!
요즘의 장나라 근황은...?
요즘에도 한결같이 느끼한 초롱초롱 눈망울과 블링블링 원조동안이 어쩌고 저쩌고, 수식어들이 느끼함으로 버터를 바른 기사들이 쏟아지지만..!
좁은 어깨를 자랑하는 두리뭉실한 뒤태 자랑과 문어발? 비엔나 소지지 같은 땋은머리 헤어에 꽂힌듯하다... 그야말로 졸귀탱으로 회귀중!!
(아~ 졸귀탱 모드도 나쁘진 않지만, 이제 그리스 여사제 얹고, 화관쓴 정령은 이제 물 건너 간것인가!!!)
모든 것엔 다 계획이 있는 완벽주의자 장나라가 나름 연구하는 패션일까?
많은 유저들이 스마트폰 바탕화면에 손흔드는 장나라 짤이 마치 자신을 향해 손을 흔드는 느낌의 여친짤이라고 환호하고 있다! 드라마 공백기의 어장관리.. 아차! 그걸 노린 거였나!!?
일설에 떠도는 "장나라는 다 실시간적으로 천재적으로 완벽주의적으로 한수한수의 행보에 모든 가능성을 안배하고 염두에 둔 심오한 계획이 있다!"~론에 무게가 실리어지는 부분2!!
장나라로 미연시 게임이나 한번 만들어봐봐!!? 싶지만..
(주의: 장나라를 나라 누나라고 부르는 사람은 일단 이 게임에서 OUT!)
게임개발쪽엔 영 재능이 없으니 스킵!
(저런 거 개발하면..? 뇌섹남이 아닌 뇌썪남.. 뇌가 완전 썪은 오타쿠로 몰릴수 있다.)
2020년부터 뭐랄까? 신의 계시 같은 타이밍으로... 장나라 인스타를 우연히 보고 어랏! 이 사람 생각보다 재밌네~ 감상에 팬질을 시작했지만, 얄미운 타이밍.. 2020년부터 장나라의 활발했던 인스타의 활동이 매우 뜸해졌다.
누가보면 필자가, 장나라 괴롭혀 갑자기 인스타안하는 줄 알겠다..!! (뭐~ 아무도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구!)
하나 둘, 하나 둘,, 마이크 테스트..(찌익~ 찍...) 인스타든 유튜브든 좀 해라...!!! 오버...!!!!!!
들리는가? 찌익~ 찍... 움짤 소스가 메말라가고 있다!!! 오버...!!!!!!
아무튼 이 포스팅을 통해서 무려 27화에 이르는, 모처럼 블록버스터 작업이 될듯한 "사랑을 할꺼야" 드라마편의 업스케일링 떡밥을 뿌렸지만, 1080P도 편당 7~10시간이 소요된 드라마, 1440P라... CPU 풀로 돌려도... (약간은 버벅거려도, 필자의 생업에 보탬이 되고 있는 HTS가 생각보다 Cpu소모가 적어서 하는 것도 있지만.. 치열한 모이줍기 일상에 그래도 문화적 활동을 보태며 자족한다고나 할까..!) 한 1~2주는 걸릴듯..
컴퓨터 한대를 따로 추가하고 싶은 생각이 부쩍들긴 하는것..!
나름 시간들어가는 작업.. 예고편 작업 썰이나 풀어보는 것!
그러니까.. 왜 하냐구..?
뭐.. 일단은 우유빛... 정령!.. 엘.. 엘프니까!! (그런 의미에서 대문컷!)
엘프는 일단, 초고화질로 되살려 감상해야 한다는 필자만의 독특한 장인정신 넘치는 신조!!!
이건 좀 스마트폰 바탕화면에 덕질로 깔아야...? (아니야,,, 그러면 정말 돌아올수 없는 다리를 건너는 기분! 왕조현 책받침 이후로, 연예인 바탕화면 깔아본 역사가 없으니.. 아직 그 정도로 타락하진 않았쑤!)
움짤 GIF 파일 자체가 화질 삭감이 커서.. 좀 비교가 안되나..?
위 이미지를 마우스를 당장 클릭해서 원본 사이즈로 비교해보면? 확실히 어떻게 좋아지는지 볼수 있다.
고화질 피콜로 영상스틸과의 같은 크기로 테스팅해본 비교!
오브젝트 장나라 피사체 주변을 어우르는 모자이크와 계단줄무늬는 가라!
더욱 초롱초롱한 눈동자와 붉어진 입술과 피부톤과 배경들.. 더욱 선명해진 더듬이! 열화된 바랜 색상의 회복!
이것이야말로 천금과도 같은 업스케일링의 진정한 가치!!!
바야흐로 장나라 고고학 유네스코 재단이 발족할만한, 이런~ 시대적 흐름..!
연휴때 참 할일없긴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