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장나라 드라마 역대 최고 기네스북 시청률이란, 명랑소녀 성공기도 오래전 방송국 한달무료 이벤트를 통해서 초고화질을 아싸!~ 

득템하며 다운로드 받았지만..


4달전 저 포스팅 한 이후가, 장나라 명랑소녀 성공기 초고화질을 구하기 위해서였고, 겸사겸사 한 것이다. (생각해보니.. 아! 웃겨~~)





360P, 720P, 1080P가 방송국에 존재했고, 480P는 별도의 DVD등 립인지, CD한장 용량에 가깝게 있으며, 흔히 인터넷에서 돌아다니는 릴인 것이다.


방송국의 720P와 1080P의 용량 차이도 꽤나 큰데.. 애석한것은 2002년 나온 이 명소의 1080 영상을 힘겹게 구해보니. 720P와 별반 다르지 않은 느낌이고, HD시대 이전이라 그런지 화면자체가 요즘 HD화면에 익숙한 기준으로 보면 뭔가 초점이 안받는 느낌이다. 


필름에서 직접 스캔뜬 최고 원본이 1080P인가?? 싶지만...

그냥 720P영상을 화면 확대하고, 그만큼 비트레이트 비율올려 단순히 뽑은 영상이라 해도 될 정도로, 육안으로 볼때 둘의 차이가 거의 없는 것이다. 



이 1080P 명소 영상으로...

업스케일링 작업을 할때 효율이 있는지 사전 테스트를 해보았다. 


클릭해 확대해보면, 이전에도 말했지만, 1배일때 선명도가 확 좋아진 것이 느껴지고, 해상도를 크게 할수록  흐려지는 느낌이나-(그래도 원본보다는 확실히 좋은데..)

인물의 경계 선처리등에서 매우 자연스럽게 마감 처리가 되어, 실제적으론 가장 좋다. 


(필터의 배열 순서에 따라서도 여담이지만 화면의 느낌이 확 바뀐다... 근데 이건 세팅값과 더불어 필자가 수많은 연구의 고생끝에 삽질하듯 찾아낸 최적화 값이기 때문에 생략!)



360P정도에서도 확실했던 이 차이는, 1080P의 영상에서도 적용된다는 것을 이번 연구에서 발견한 셈이다.





그렇다면 이 3배쯤 해야 업스케일링 효과가 좋다는 것에 기반해서, 아래 비교이미지는 왼편이 각각 360P~1080P 원본을 우편과 같이 3배 업스케일링 테스트해본 비교샷들이다. 

조금씩 해상도가 높을수록 원본 화질이 좋고 (720P와 1080P는 정말 잘 모르겠지만)

업스케일링할때 각기 더 좋아진 것을 볼수 있다...



480P 흔히 웹하드등에 소개된 명소버전은 장나라 피부가 살구빛인 반면, 

나머지 방송국 화질들은 장나라 피부가 동일장면에서 우유빛으로 보인다. 

우유빛 장나라를 보고 싶다면 방송국의 영상을 구해보는 것이 좋다! 

(실제 장나라의 피부색은 과연 어떻단 말인가..? 흔히 뽀샾빨이 아니라 영상은 조명빨이라 하지만, 이러한 화면빨의 차이가 있을수 있어 잘 모르겄다..)



움짤은 기본적으로 화질이 떨어지게 되지만, 

2초 단위로 변하는 움짤을 통해서 미묘한 낳고 못함의 차이를 확인해볼수 있다. 


이 움짤은 블로그 용량한계에 맞춘 움짤.. 


*원본크기의 움짤참조: https://drive.google.com/file/d/1uDdLvXzIMVyYhFP9rQhvvO4vkJPap8Xx/view?usp=sharing



오늘의 강좌! 정적인 원본 이미지로 차이를 비교해보자!


(숫자 1=360P, 2=480P, 3=720P, 4=1080P)

(알파벳 A=1배 크기 업스케일링, B=2배 업스, C=3배 업스)



육안으로 볼때 대략 한단계 정도씩 나아지는 느낌이다. 

360P의 3배 업스케일링 1080P 영상= 1C가, 두 단계 화질위인 720P 원본=3을 뛰어넘지는 못하는 느낌이다. 


같은 숫자 기준으로는 업스케일링 할때가 확실히 낳으며, 


이 명소 영상에선 720P나 1080P나 원본차이가 정말 미묘한 탓에, 3C나 4C나 거의 비슷하지만.. 


일반적으로 볼때는 가장 높은 원본화질의 빵빵한 업스케일링인 4C가 좋은 것이다. 



아무튼 저 장면도 자꾸 보다보니 이것도 나름.. 뭉크의 절규가!




360P미만일때는 여담으로 꼭 3배가 아니라 4~5배 정도 해도 좋다. 

필자의 영상테스트 결과로는

1080P에 가깝게 크기가 되지만, 아주 미묘하게 배수가 커질수록 자연스러운 처리가 되는듯하다.  



가장 최근의 업스케일링 화질 연구 포스트!



결론적으로 명랑소녀는 1080P를 3배쯤 화질을 키워 3260P로 업스케일링 하는 것이 최적하지만, 


720P의 좀더 고화질 45분 영상을 3배 2160P로 업스케일링 하는데, 필자의 컴퓨터로는 대략 30시간이 걸렸다.




2160P에 비해 3260P의 영상 면적은 2.25배.. 대략 그만큼의 시간비율만큼 인코딩이 길어지고, 비트레이트 설정도 흔히 커진다. 


일반적 1080P드라마가 5000kb 좀 넘는 비트레이트로 초고화질 릴로 소개되니, 4K 2160P는 영상면적 4배.. 20000kbps는 줘야하는 셈인데, 업스케일링을 위해 좀더 빵빵하게 필자는 4k에선 23000 정도를 세팅했던 것이고, 1080P는 10500 정도를 세팅하고, 


어차피 범용성있는 영상으로 샤나인코딩을 해야 하는데, 그 때 퀄리티 21값 정도를 부여하여, 재코딩하면, 각 영상 기준에 맞게 조금 떨어져서 맞춰지고(처음 뽑은 비트레이트는 비등비등해도 실질적 육안 화질이 별로인 좀 옛날 영상일 경우 낮게 책정되고, 육안으로도 좋은 화질은 약간만 감소한다.)

그렇게 재인코딩 영상을 업로드 소개하는 것이다. 



만약 명소의 드라마 1편을 3260p로 업스케일링 한다면?

대략 필자의 컴과 CPU사양으로는 1편당 2.5일~3일.. 60~70시간 정도의 작업시간이 예상되는 것이다... 



타협한다면, 명소는 720P나 1080p나 화질이 비등하므로, 720p를 원본으로 2160p정도로 업스케일링할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런 영상을 다시, 다음과 같은 문제들로 어차피 해야하는 재인코딩 과정에서) 



축소하여 1080P로 만들수도 있다. 


다시 아까의 포스트 소개 결과에서..


업스케일링을 할때 정수배가 아니면 화질에서 정수배만큼 확연히 좋지 못할때가 나오지만, 

한번 정수배로 뽑은 업스케일링 영상화질을.. 단순 인코딩을 통해 특정 비율로 축소할때는 그렇게 큰 문제가 나타나지 않았던 것이다.



즉.. 명랑소녀의 최적화는 720p나~1080P 원본을 기준으로 각각 2160P~3024P로 뽑는 것이 좋고, 

용량이 지나치게 크다면, 추후 단순 재인코딩을 통해서 범용성있는 1080P정도로 다시 뽑으면 거의 최적화인 것이다. 



이렇게 철지난 옛날 드라마도 필자의 유닉크한 업스케일링 연구를 통해서, 이제껏 본적 없는 더 좋은 화질로 재감상할수 있게 된 것이다. 필자의 연구 Before-After 이후로 세상은 크게 바뀐 셈이다. 

어찌보면 현재로선 대한민국에서 거의 유일무이한 업스케일링 전문가가 된 셈!!



근데 이 드라마는? 애초에 480P까지는 좀 하겠지만, 좀 안쓰런 느낌의 720P~1080P 화질인 존재하는 이 드라마는 화질상승을 도모한다면.. 위와같이 할수 밖에 없다. 


드라마 한편당 2160P~3024P 추출에 따라서 30시간이나 2.5일~3일 정도가 소요되니, 전편을 인코딩+재코딩하려면.. 거의 보름에서 한달동안 필자의 컴퓨터에선 풀로 돌려야 한다. 


비트코인 광산캐는 CPU적 노가다!!! 



근데 솔직히 이 정도는 정말 장나라 기획사나 기록보관소 재단등의 업 자체가 그런 일인 직원이, 활동이 뜸한 어차피 보내야 하는 시간.. 비수기나 장마철이 아니면.. 구태여 하기는 참 어려운 작업! 



기본적으로 요즘 피씨방 컴이 필자 컴퓨터보다야 훨씬 좋겠지만..

09년쯤 조립식 저가로 구입하고, CPU도 한번 업그레이드하고, 마더보드도 노후되서 기존 4GB램이 한도던 완전보급형에서, 8GB까지 설치되는 좀 더 좋은 버전으로 바꾸고, 도 업그레이드 한번씩 했던게 요 사양!

(요즘 젊은 게임 즐기는 청년들에겐 줘도 안가져갈듯 하지만)


요즘 옥타코어에 따블 쓰레드 정도 지원되는 최신컴으로 인코딩 돌리면 한 4~5배쯤 빠른 결과가 나올지도 모르겠지만...

필자야 게임을 안하니, 유튜브 영상보고, 영상때로 만들고, HTS하는데는 거의 문제가 없어서 현역으로 여전히 잘쓰고 있는 것!



PC방 사장이라면, 노는 사각의 컴퓨터 한 7대 굴려서, 업스케일링 작업을 해보는 것도 쏠쏠할 것이다. 

영업용 전기 누진세에.. 하루하루 업스케일 해서 웹하드에 올려도, 한 1년 헤비업로더로써 살아가면, 누적 콘텐츠가 먹고 사는데 크지는 않지만, 티끌모아 태산... 보탬이 될만한 포인트 수익이 나올지도..!


전기세 월 10만원씩 더내고, 하루 3~4시간씩 세팅하고 컴퓨터로 작업 돌리면.. 월 40만원 정도씩은 연금처럼 벌수 있으려나?



다시 한번 보는 요약컷 화질 차이..!

요즘들어 왜 이렇게 장나라가 땡기는지...??? 기왕 황금손의 덕질!!

하필이면 요즘이 아닌 20년전에 나온 처자라, 

장나라 레어시절의 드라마를 좀더 고화질로 감상하고 싶기야 하지만, 


이 작업은 아무래도.. 너무 막대한 작업소요시간..! 하자니 좀 계륵!!!

태블릿 장난감 피씨가 아니라, 여분의 컴이 한대 남아돈다면.. 보름 내내 켜놓고 돌렸을지도 모르겠지만... 


(단편도 아니고.. 무슨 장나라 고고학 유물발굴 복지재단도 아니고.. 장나라가 니 마누라냣?? 아니.. 아무리 남편이라고 가정한들.. 대한민국에서 마누라를 그런식으로 챙기는 사람은 못봤다네...!!!

분명히 장나라 덕질을 하다가.. 생각보다 미모가!!  좀 더 고화질로 보고 싶다는 욕구가 생겨, 소뒷걸음질치듯 개발한게 업스케일링 작업이긴 했지만..! 

결과적으론 단순히 시간만 보내는 덕질이 아니라, 위대한 화질연구에 대한 영상학개론을 적립할 만큼, 나름 얻을 건 얻고, 빼먹을 것은 족족 충분히 빼먹으면서 챙길것은 나름 챙긴, 그렇게 자가 발전이 있는 덕질이었던 셈이다!)



웹하드 업로드중... 수많은 동일한 영상들이 드라마, 영화 중복되어 소개되지만, 

걔중 3편이 바로 업스케일링이란 그 누구와도 비교할수 없는 차별화와, 유닉크함을 통해서 소개될수 있던 것! (소위 올릴만해서 정말 올리는 보람!)



일단 이 연구과제 포스팅의 탐색을 통해서.. 또 나름의 노하우를 적립했다는 것에서 만족하고... 


뭐가 됐든 다음 업스케일링 영상을 도모할때, 이러한 연구결과적 지식을 통해, 더 좋은 최적화를 적용할수 있게 되었다는 것에 만족~!!


또 이론적으로 가능한게 아니라, 실제적으로 가능하단 것을 제시했으니.. 또 누군가는 이런 포스트를 우연히 보고, 나름 자극이나, 동기를 가지고 더욱 연구를 하여 더 좋은 기술이나 방법을 개발할지도 모를일..!

즉... 대한민국 땅덩이에서 그만큼 더 생산적 발전이 생기게 되는 게쥐..!



그러고보니 참으로 삼삼한 333번 포스트이군!


글을 마친다. [2020.10m.8d, 오전 3시 55분경, Charlie]


반응형
Posted by Charlie Man
,

[검색바3(하단), 찰리맨]
-제목+이미지+내용